(씨넷코리아=신동민 기자) 벤틀리모터스코리아의 국내 파트너사 벤틀리서울이 더비 시대(Derby Era) 최후의 그랜드 투어링 세단, 1939년형 벤틀리 마크 V(Mark V) 스포츠 설룬을 한국에서 최초 공개한다고 12일 밝혔다.
벤틀리 마크 V는 유서 깊은 크루 공장 이전, 더비 공장에서 생산된 마지막 벤틀리 차량으로, 아름다운 디자인과 혁신적인 엔지니어링을 통해 더비 시대의 마지막을 장식하고 전후 크루 시대의 기반을 다진 기념비적 모델로 평가받는다. 특히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극소수의 차량만이 생산됐으며, 오늘날에도 소수의 차량만 전해져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닌 클래식 벤틀리로 평가받는다.
벤틀리는 큰 인기를 끌었던 4¼리터 모델을 바탕으로 더욱 뛰어난 주행성능을 지닌 후속 모델, 마크 V(Mark V)를 개발한다. 마크 V는 시대를 뛰어넘는 엔지니어링을 통해 더욱 우수한 퍼포먼스를 지닌 럭셔리 그랜드 투어러를 목표로 개발됐다.
마크 V의 외형은 4¼리터와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차량의 기반이 되는 섀시부터 새롭게 설계됐다. 동시대 대다수 자동차들이 좌우 바퀴가 하나의 축으로 연결된 빔 액슬(beam axle) 방식의 프론트 서스펜션을 채택한 것과 달리, 마크 V는 더블위시본 방식의 좌우 독립식 프론트 서스펜션을 채택했다.
엔진 배기량은 기존과 동일하게 4¼L(4,257cc)였지만, 설계 개선을 통해 타이밍 기어의 수를 줄여 신뢰도를 높였다. 독립식 프론트 서스펜션을 채택한 덕분에 마크 V는 엔진을 더 앞쪽에 배치할 수 있었고, 덕분에 탑승객에게 전달되는 소음과 진동도 줄었다.이처럼 마크 V는 빼어난 승차감과 예리한 핸들링 성능, 독보적인 정숙성과 안락함을 고루 지녀 ‘고요한 스포츠카(the silent sports car)’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마크 V의 초도 생산 물량은 35대로, B-2-AW부터 B-70-AW까지 짝수 차대번호만을 사용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중 실제로 생산된 섀시는 17대에 그쳤으며, 나머지 18대는 생산이 취소됐다.
마크 V는 엔진이 장착된 섀시 형태로 생산됐으며, 코치빌더가 별도 주문제작 방식으로 차체를 완성했다. 17대 중 11대만이 차체까지 조립이 완료됐으며, 그 중 대다수는 영국의 럭셔리 코치빌더로 명성을 떨친 파크워드(Park Ward)에 의해 제작됐다. 총 11대 중 현재까지 남아있는 차량은 7대에 불과해, 마크 V는 가장 희소성 높은 클래식 벤틀리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벤틀리서울은 1939년형 마크 V를 서울 동대문구 벤틀리 타워 4층 익스피리언스 라운지에 전시하고, 마크 V 헤리티지 개러지를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