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김태훈 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22년 한 해 동안의 ESG 경영 성과를 담은 '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발간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로, 이번 보고서는 ▲2022년 ESG 경영 주요 성과 ▲기관 경영 전략 및 주요 사업 소개 ▲3개년의 ESG 경영 정보를 담은 ESG DATA BOOK 등의 내용을 담았다.
콘진원은 보고서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지침인 GRI 스탠다드 2021(GRI Standards)과 사회적 책임의 국제표준인 ISO 26000 및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반영하였으며, 한국경영인증원(KMR)의 제3자 검증 의견서도 포함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먼저 콘진원이 지난해 콘텐츠산업 내 친환경 문화 확산을 위해 진행한 활동을 담았다. ▲지속가능패션 지원사업 ▲환경보호 기능성 게임 개발 지원 ▲ESG 공연 신설 등을 비롯해 ▲기관 친환경 캠페인, 저탄소 식생활 등의 환경경영 활동 ▲3년 연속 온실가스 감축 목표 초과 달성 등을 소개했다.
사회 부문에서는 역대 최고 수상 실적을 이뤄낸 2022년의 ESG 경영 성과를 담았다. 지속가능한 콘텐츠산업 조성을 위한 일자리 창출 공로를 인정받은 ▲일자리 어워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부터 ▲공공기관 동반성장평가 최우수 등급 획득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유공 포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기관 자력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인증 전환 등의 내용이다.
거버넌스 부문에서는 콘진원의 대내외 청렴 소통을 위한 ▲K-콘텐츠현장지원단 발족 ▲상임감사의 이해충돌방지법 교육 ▲윤리경영위원회 신설 등 임원진이 주도하는 청렴·반부패 활동과 ▲정보공개종합평가 5년 연속 최우수 달성 ▲ESG 경영 소위원회 활성화 ▲혁신주니어보드 ▲시민참여혁신단과의 소통 등 국민이 신뢰하는 기관이 되기 위해 펼친 활동을 소개했다.
또한 대내외적인 환경변화로 공공기관의 혁신을 요구받은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혁신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이해관계자가 필요로 하는 기관과 사업 혁신과제를 추진한 기관의 노력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