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홍상현 기자) 중소형 가전 전문 개발 · 제조체 티케이케이가 개발한 무선스팀청소기로 제52회 한국전자전(KES2021)에서 이노베이션 어워즈 스마트홈 부문을 수상했다.
KES는 국내 최대 규모 전자·IT 전시회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가 주관하는 행사다. 일반 가전제품부터 자율주행차, 웨어러블 및 AI, IoT 스마트홈, 빅데이터, 스마트시티 등 국내외 유수 IT업체가 참여한다.
티케이케이는 본 행사에서 ‘새로운 변화와 혁신’의 의미를 담은 제품·서비스를 인정받아 수상업체로 선정됐다. 본 수상에 선정된 티케이케이 무선스팀청소기는 디자인부터 설계, 양산까지 자체 생산된 제품으로 세계최초로 무선 스팀청소가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무선 스팀청소 기능은 티케이케이가 개발한 특허기술 ‘저전력 스팀 발생 장치(특허등록번호 : 제 10-2238251호)’로 구현했다. 본 특허는 발열체인 PTC히터가 온도가 상승하면 저항이 증가하고, 이때 소비전력이 낮아지는 특성을 활용하여 복수개 PTC 히터를 구성해 에너지 사용량을 컨트롤 하여 배터리 하나로 최대 15분간 스팀을 발생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티케이케이에서 2년여간의 연구 과정을 거쳐 지난 4월 특허청으로부터 등록 결정이 되었으며, 미국, 중국등에도 동시에 출원이 된 상태다.
또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한 우수디자인상품 굿디자인에 선정돼 디자인의 우수성도 인정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착탈형 리튬이온배터리와 대용량 투명 물통이 IN-BODY 형태로 설계됐다.
티케이케이는 올 하반기 수출을 목표로 서울산업진흥원 글로벌유통센터(SBA)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고비즈코리아 수출플랫폼과 연계해 제품 홍보와 바이어 유치에 협력하면서 글로벌 시장 진출도 본격화할 예정이다.
장광식 티케이케이 대표는 “KES 어워드의 본질인 ‘혁신’을 담은 스팀청소기는 ‘위드코로나’시대에 걸맞게 살균과 생활방역에 특화된 제품" 이라며 "무선 스팀은 많은 소비자들이 원했던 기능이고, 심미적인 부분도 놓지 않으려고 했다. 우리 제품이 고객 생활 전반에 편리함과 이로움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에게는 ‘혁신’”이라고 말했다.
이번 무선스팀청소기는 ‘LOAAS(로아스)’라는 자체 브랜드로 KES 에 출품되었다. KES 2021은 26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중이며, 이번에 선정된 KES 어워즈 제품은 KES 전시장에 마련된 ‘KES 어워드관’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공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