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멜론 전체 스트리밍 502억 3,424만 건···재생시간 연 단위 환산 342,440년
(씨넷코리아=김태훈 기자) 멜론(Melon)이 이용자들과 함께 쌓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아티스트들의 유의미한 성적을 기록한 '연말결산'을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은 국내외 아티스트의 자랑스러운 기록과 유의미한 성적을 월별로 분석하고 기록하는 '데이터랩(Data Lab)'을 통해 2023년 연말결산을 발표하며 올해를 대표하는 특별한 기록들에 주목했다고 강조했다.
우선 지난 2022년 11월 1일부터 올해 10월 31일까지 1년간 멜론에서 재생된 전체 스트리밍 횟수는 502억 3,424만 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재생시간은 무려 10조 7,991억 초로 연 단위로 환산하면 342,440년이다. 또 올해는 약 1억 3,953만 개 이상의 '좋아요'와 약 1,368만건의 응원 댓글이 쏟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최단 기간에 10만 개의 좋아요를 얻은 곡은 정국의 'Seven (feat. Latto) - Clean Ver.'이었다. 단 10일 만에 10만 좋아요를 달성한 대기록으로, 정국의 상당한 인기를 느끼게 하는 부분이다.
뿐만 아니라 이 곡은 2023년 멜론 일간/주간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한 최초 남성 아티스트의 곡, 남자 아이돌 최초 2023년 TOP100 1위에 오른 곡, 발매 단 11시간 만에 TOP100 정상을 찍은 곡 등의 놀라운 기록들을 세운 바 있다.
IVE (아이브)도 'I AM'으로 톱 걸그룹다운 강력한 인기를 자랑했다. 21만 9,574개의 '좋아요'를 받으며 올해 좋아요를 가장 많은 곡으로 꼽혔으며 '2023 최단 시간 좋아요 10만을 기록한 노래' 2위, 올해 TOP100 차트 10위권에서 장기 집권한 노래 3위에 올랐다.
특히 아이브는 MMA2023(멜론뮤직어워드)에서도 대상인 올해의 앨범을 비롯해 TOP10, 밀리언스 TOP10까지 총 3관왕에 오르며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MMA2023에서 올해의 아티스트, 올해의 베스트송에 이어 TOP10, 밀리언스 TOP10, 베스트 그룹 여자까지 총 5관왕의 영예를 안은 NewJeans(뉴진스)가 세운 기록들 역시 이목을 사로잡는다.
우선 'Hype Boy'는 올해 TOP100 차트 10위권에 가장 오래 머문 곡으로 드러났다. 2023년에만 무려 4,191시간 동안 멜론 TOP10에 머문 셈이다. 'Ditto'와 'OMG'도 각각 2위와 4위에 올랐다. 멜론의 TOP100이 대중음악의 인기를 입증하는 지표인 만큼, 위와 같은 압도적인 데이터를 통해 NewJeans의 막강한 인기와 영향력을 실감케 하고 있다.
또한 'Ditto'를 시작으로 'OMG', 'Hype Boy'는 올해 DJ플레이리스트에서 많이 선곡된 곡 순위로 나란히 1위부터 3위까지 싹쓸이하기도 했다. 심지어 'Ditto'는 128만 번이나 선곡되며 멜론DJ 이용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다.
국내 아이돌이 세운 최상위권 기록 외에도 해외 아티스트의 데이터 역시 흥미를 유발한다. 노르웨이 출신 싱어송라이터 Peder Elias(페더 엘리아스)의 'Loving You Girl (Feat. Hkeem)'는 일간 차트 TOP100에 오른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올해 DJ플레이리스트에서 많이 선곡된 곡 중 81위를 기록하며 국내 음악 마니아들의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조은영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멜론플랫폼기획실장은 "이번 데이터랩 콘텐츠를 통해 한 해 동안 음악팬들이 아티스트에 보여준 성원을 멜론의 데이터를 통해 체계적으로 보여드리고자 한다"며 "최근 마무리된 MMA2023에 이어 올해의 대표적 음악적 성과를 다 함께 돌아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