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김태훈 기자) 가을이 깊어가는 10월말 저녁, 서울 JCC아트센터는 '비틀즈(Beatles)'의 열기로 가득하다.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비틀즈 멤버들의 공연 모습이 필자를 반긴다. 존 레논, 폴 매카트니, 조지 해리슨, 링고 스타가 필자를 향해 무언가를 외치는 것만 같다.
또 옆에는 존 레논의 연인 오노 요코가 자리잡고 있다. 분위기가 묘하다. 뭔가 모를 긴장감이 흐른다.
그리고 재즈 연주가이자 화가로 데뷔한 기타리스트 김정식 교수가 조용히 다가와 이야기한다. 그가 특별히 좋아했던 존 레논, 그리고 오노 요코의 전위 예술이 그에게 미친 영향과 폴 매카트니와의 애증의 관계에 대해서.
그러면서 김 교수는 필자를 [Love] 작품으로 인도한다. 존 레논과 오노 요코의 사랑을 노랑, 파랑, 빨강의 세 가지 원색만을 사용해 고양이와 두 사람이 편안하게 산책하는 모습으로 표현하고 있다.
1960~1970년대를 풍미했던 자유분방한 포스트모더니즘을 예술로 승화시켰던 오노 요코의 영향이 없었으면, 상당한 아나키스트적 느낌의 'Imagine'은 나올 수 없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리고 그는 [John & Me] 작품으로 다가간다. 입체파의 그림을 연상시키는 작품으로, 한 몸에서 등을 지고 있는 존 레논과 폴 메카트니가 서로 우울하면서도 애잔한 표정을 짓고 있다.
이뿐만 아니다. [Duo], [Music By John & Paul] 그림에서도 그런 두 사람의 상대적이며 또 유사한 분위기가 느껴진다.
무언가 모를 복잡한 표정을 머금는 김정식 교수는 이 둘에 대해 "흑인 음악에서 영향을 받은 존 레논의 블루스적인 사운드와 특유의 서정적인 멜로디와 시적인 가사를 선보였던 폴 매카트니는 비틀즈의 색채감을 만들었다"고 평가하며 "비즈니스 문제와 사적인 갈등으로 생긴 미묘한 애증 관계를 담아내고자 했다"고 설명한다.
자신만이 느꼈던 비틀즈를 여러 버전으로 표현한 김정식 교수는 어느덧 기타를 든 연주자가 되어있었다. 비틀즈의 음악세계를 자신의 관점으로 재해석한 버전을 공연으로 선보인 그의 표정에서 사뭇 진지함이 느껴진다.
'Come together'는 물론 잔잔하디 잔잔한 'Yesterday'조차도 격정으로 연주하는 모습을 보며, 한 시대를 풍미했던 비틀즈의 열정이 피부에 확 와닿는 것은 필자뿐일까?
음악에 끼쳤던 미술의 영향을 자신의 음악과 접목시켜 새로운 예술형태로 대중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그의 행보를 응원하며, 쌀쌀해지는 가을 밤길 'The long and winding road' 휘파람 불며 걸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