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자 상생’ 최우선으로 생태계 지원 앞장···건강한 웹툰 창작 생태계 구축 의지 나타내
(씨넷코리아=정하정 기자) 네이버웹툰이 창작 생태계를 지원하는 ‘웹툰위드(WEBTOON With)’ 프로그램을 27일 네이버웹툰 기업 홈페이지에서 정식 공개하고 2022년 상생 성과를 담은 인포그래픽을 발간했다.
‘웹툰위드’는 네이버웹툰의 서비스 정책, 기술로 창작자, 이용자, 파트너와 함께 건강한 창작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모든 활동을 포괄하는 상생 프로그램이다. 네이버웹툰은 ▲열린 창작의 기회 제공 ▲글로벌 진출 지원 ▲창작자 수익 다각화 ▲창작 생태계를 지원하는 기술 개발 등 4개 영역을 중심으로 지난해 상생 성과를 총망라해 인포그래픽으로 공개했다.
네이버웹툰은 ‘도전만화’(웹툰)와 ‘챌린지리그’(웹소설), 공모전으로 연재 경력에 관계없이 창작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해 도전만화·챌린지리그와 공모전으로 정식 연재를 확정한 웹툰과 웹소설 작품은 각각 39%, 59%에 이른다.
도전만화·챌린지리그는 누구나 작품을 노출하고 팬을 확보할 수 있는 아마추어 창작 공간으로 국내 창작 생태계 확장을 이끌고 있다. 웹툰 ‘신의 탑(SIU)‘ ’연애혁명(232)‘ ’외모지상주의(박태준‘와 웹소설 ’재혼 황후(알파타르트)‘ ’언니, 이번 생엔 내가 왕비야(레팔진프‘ 등 인기작들이 해당 시스템에서 발굴됐다.
이와 함께 업계 최대 수준 ‘지상최대공모전’을 비롯해 ‘최강자전’, 각종 장르 공모전 지원을 확대하며 다양한 작품 발굴에 힘쓰고 있다. 네이버웹툰과 네이버시리즈에서 웹툰·웹소설을 정식 연재 중인 최연소·최연장 작가는 각각 18세와 64세로 모두 공모전으로 정식 연재 작가로 데뷔했다.
네이버웹툰은 2013년부터 일본어 서비스를 시작으로 글로벌 플랫폼을 확대해 국내 작품들이 빠르게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장을 열었다. 해외 진출 과정에서 작가들이 창작에만 집중하도록 글로벌 연재에 필요한 다양한 영역을 지원한다. 현지 정서와 문화에 맞는 번역과 디자인을 비롯해 마케팅과 홍보 등 작가 개인이 연재 중에 다루기 힘든 현지화 과정을 통합적으로 뒷받침한다.
네이버웹툰 글로벌 플랫폼 이용자 8천560만 명 중 77%가 해외 독자인 가운데 지난해 국내 정식 연재 웹툰 52%가 해외에 수출됐다. 네이버웹툰에서 서비스 중인 웹툰 ‘재혼황후’는 지난해 해외 매출 비중이 88%를 차지할 정도로 글로벌 IP로 성장했다.
네이버웹툰은 창작자가 가져갈 수 있는 수익을 늘려 안정적인 창작 환경을 마련하고자 2013년부터 PPS(Partners Profit Share)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을 갖고 있는 정식 연재 작가들은 원고료와 별개로 ▲콘텐츠 유료 판매(미리보기, 완결보기) ▲작품 연계 광고 상품 ▲IP 비즈니스(영상, 출판, 음원, 게임 등 2차 사업) 등 3개 영역에 걸친 21개 수익 모델을 활용해 작품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최근에는 ‘웹툰위드’ 일환으로 도전만화 · 베스트 도전 창작자 전용 시스템 ‘크리에이터스’를 오픈했다. 크리에이터스에는 아마추어 창작자들이 독자 반응을 살피고 창작 편의성을 높이거나 악성 댓글로부터 작품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됐다. 수익 창출 기능도 연내 도입을 준비 중이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웹툰위드’ 프로그램은 건강한 창작 생태계를 위해 네이버웹툰이 서비스 초기부터 일관되게 추진한 활동”이라며 “앞으로도 ‘웹툰위드로 창작 생태계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