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김진아 기자) 인터넷 사용이 대중화됨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바이러스나 트로이 목마, 랜섬웨어 등 다양한 악성 소프트웨어의 공격을 받을 확률도 높아졌다. 이메일이나 소셜 미디어 속 링크를 클릭한다던지 감염된 USB 드라이브나 외부 저장장치를 통해 파일을 전송 받을 때도 바이러스에 걸리기 쉽다. 이에 우리가 흔히 말하는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은 PC나 모바일 이용 시 필수적이다.
백신 프로그램은 PC 사용자의 안전한 인터넷 환경과 데이터를 보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그렇다면 이러한 백신 프로그램 사용만으로 완벽한 방어 체제를 구축할 수 있을까? 보다 더 완벽한 방어를 위해서는 백신 프로그램 이외에도 추가적인 보안 조치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정기적인 소프트웨어 버전 업데이트나 사용하는 비밀번호를 수시로 변경한다던지, 안전한 웹 서핑 습관 기르기, 방화벽 활성화 등의 기본적인 전제사항도 중요하다. 그리고 추가로 VPN을 사용하면 온라인 및 시스템 보안을 극대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백신과 VPN은 기능과 목적에서 큰 차이점이 있다. 우선 백신은 일단 컴퓨터 및 장치에 존재하는 바이러스, 랜섬웨어 등의 악성 소프트웨어를 탐지하고 제거하는 게 주 목적이다. 그래서 수시로 숨어있는 바이러스를 찾기 위해 실시간 검사를 하는 것이다. 한국에서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백신 프로그램에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빠른 검사 속도를 자랑하는 ‘알약’이나 안랩에서 개발한 인지도 높은 ‘V3' 그리고 글로벌 브랜드 ’McAfree'과 ‘Norton' 등이 있다.
가상 사설망인 VPN은 인터넷 접속 시 데이터 암호화를 통해 외부의 감시로부터 보호하고, 사용자의 실제 IP 주소를 숨기고 가상의 IP 주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온라인 활동의 익명성을 높여주는게 주 목적이자 기능이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VPN은 온라인 보안을 강화하고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도구이고, 백신은 바이러스와 기타 악성 프로그램으로부터 시스템 방화벽을 만들어주는 소프트웨어다.
VPN과 백신 모두 사용자와 데이터 보호가 주 목적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업데이트로 최산 보안 위협에 대응해야 하며, 피싱 사이트 접속이나 악성 프로그램 다운로드 등의 위협적인 요소 차단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인정받는 노드VPN은 한국에서도 상당한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VPN 서비스 중 하나다. 높은 수준의 암호화 사용 및 킬 스위치 등의 보안 기능도 제공하고 있으며, 최적화된 서버를 통해 제공되는 빠른 속도 또한 장점이다.
특히 노드VPN 앱에 직접 통합된 사이버 보안 기능인 ‘바이러스 및 위혐 방지 Pro'는 피싱 및 기타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사용자 보호는 물론 멀웨어에 감염된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을 차단하도록 설계되었다. 위험 요소가 있다고 확인된 파일은 다운 자체가 불가하고 삭제 처리된다.
추가로 노드VPN은 ‘AV-Comparatives’의 독립적인 테스트를 통과하여 ‘안티 피싱 툴’로서 사용 승인 허가 도장을 받은 최초의 VPN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한 장점이다. 이와 같은 성과는 노드VPN이 피싱 공격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더욱 강화된 보안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을 시사하기 때문이다.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Pro’ 윈도우나 맥OS 활성화 방법은 간단하다. 노드VPN 앱을 열고 로그인 한 다음, 왼쪽 메뉴에서 방패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설정창이 열린다. 필요한 기능의 스위치를 활성화시키면 끝이다.
현재 홀리데이 특가 프로모션 기간으로 2년 정액제 플러스 프로그램 기준 정상가 74% 할인된 월 5천200 원에 추가 3개월 무료 기간도 제공된다.
별도의 백신 프로그램과 멀웨어 검사 및 악성 URL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안티바이러스 기능을 보유한 노드VPN 서비스를 함께 사용하여 더욱 안전하고 프라이버시도 지킬 수 잇는 인터넷 환경을 구축하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