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신동민 기자) 애즈락은 최신 AMD Ryzen 9000 시리즈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AM5 소켓 기반 AMD X870E/X870 시리즈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 전 라인업을 공개했다고 4일 밝혔다.
새로운 메인보드는 플래그십 시리즈인 X870E Taichi와 Taichi Lite, 새롭게 도입된 플래그십 게이밍 X870E Nova WiFi, 메인스트림 게이밍 X870 Riptide WiFi, 그리고 X870 Steel Legend WiFi, X870 Pro RS, Pro RS WiFi 제품군이다. 아울러 화이트 선호도를 감안한 화이트 디자인 제품군까지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신제품 ASRock X870E/X870 메인보드는 플래그십 Taichi 시리즈부터 메인스트림 Steel Legend 및 Pro RS WiFi까지 모두 극한의 성능을 위한 매우 견고한 설계가 특징이다. 먼저 Taichi 시리즈는 최대 24+2+1 페이즈 SPS Dr.MOS 전력 공급, 최대 DDR5-8200 메모리 오버클럭을 가능하게 하는 서버급 8레이어 PCB, 그리고 CPU의 안정적이고 우수한 성능을 보장하는 독점적인 저리플 1000μf 20K 블랙 캐패시터를 적용했다.
애즈락 X870E/X870 칩셋 메인보드 전 라인업은 공통으로 PCI-Express Gen5 GPU와 Blazing M.2 (Gen5x4) SSD 포트를 제공하며, 고속 데이터 전송 스피드가 필요한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두 개의 USB4 Type-C 포트를 후면 I/O에 배치했다.
사용 편의를 높인 DIY 친화적인 디자인도 주목할 수 있다. EZ 릴리즈 그래픽 카드 슬롯과 도구 없이 설치 가능한 M.2 히트싱크가 대표적이다. 아울러 CPU와 메모리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쉽게 BIOS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BIOS 플래시백 기능을 후면 I/O에 위치한 버튼으로 조작할 수 있다.
성능 저하를 막기 위한 대책도 확실하게 세웠다. 고속 동작하는 PCI-Express Gen-5 SSD 온도가 높다는 점에 착안해 열에 의한 성능 저하를 막기 위해 M.2 SSD 아래에 히트싱크를 배치해 열을 효율적으로 제어한다.
신제품 메인보드를 기점으로 애즈락은 가장 최신 버전의 무선 WiFi 7 (802.11be) 2x2 네트워크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게 됐다. 사용자는 멀티 기가비트 속도와 현저하게 낮은 지연 시간 환경에서 빠른 데이터 처리량을 보장한다. 또한, 게임 환경 및 무선 VR 헤드셋 구현에 안정된 성능을 보장받을 수 있다.
유선 네트워크는 X870E 시리즈 메인보드를 시작으로 최대 5Gbps 속도의 LAN을 공식 지원, 특히 애즈락은 안정적인 네트워크 성능 보장을 위해 특허받은 EMI 저항 설계를 적용해 완성도를 높였다.
김성현 애즈락 한국 홍보&마케팅을 담당 실장은 "시장의 높은 기대치 충족과 소비자 만족을 높이기 위해 애즈락은 소비자의 의견을 중시하며 제품을 설계하고 디자인하고 있습니다."라며, "신제품 X870E/X870 칩셋 애즈락 메인보드는 기술력, 확장성, 내구성 그리고 환경 친화적인 요건까지 모두 충족하는 결과물입니다"라고 관심을 당부했다.
한편, 애즈락이 시장에 선보이는 AMD Ryzen 9000 시리즈 대응 X870E/X870 칩셋 메인보드 신제품에 관한 더욱 자세한 정보와 제품을 소개하는 공식 영상은 애즈락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