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운 무게와 멀티 터치 활용한 키보드&터치패드 UI 매력적···총 5가지 모드 제공 등
(씨넷코리아=윤현종 기자) 스마트폰에 이어 노트북도 화면을 접는 시대가 왔다. 지난 몇년 전부터 이런 흐름은 가속화됐다. LG전자는 지난해 자발광 OLED를 이용한 얇고 접히는 폴더블 노트북 'LG 그램 폴드'를 내놨다. 접었을 때 12인치, 펼치면 17인치 대화면으로 작업할 수 있는 게 특징.
에이수스는 노트북에 최초로 '듀얼' 디스플레이를 넣은 노트북을 출시한 회사다. 이런 이들이 이제 키보드도 필요 없다고 제안한다. 9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4' 베니션 엑스포에서 만난 에이수스 젠북 듀오(UX8406)는 세계 첫 14인치 듀얼 스크린 OLED 노트북이라는 콘셉트로 새로운 업무 환경을 구현한다.
젠북 듀오는 3K 해상도에 최대 120Hz 주사율를 지원하는 에이수스 루미나(Lumina) OLED 터치 스크린 2개를 위아래로 탑재했다. 당연히 하판에 기존에 우리가 봐 왔던 키보드와 트랙패드는 없다. 화면을 모두 펼칠 경우 최대 19.8인치 넓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대신 이 제품은 폴더블 노트북이 아니기에 당연히 상판과 하판 사이 힌지가 존재한다. 에이수스는 이번 젠북 듀오를 위해 180도 펼쳐지는 레이플랫 힌지를 적용, 약 20인치 가까이 되는 대화면을 보며 작업을 돕지만, 위아래 화면 사이 힌지 부분이 마치 듀얼 모니터 사이에 존재하는 두꺼운 베젤처럼 느껴질 수밖에 없다. 때문에 가로로 놓고 좌우로 넓게 엑셀창을 띄어놓으면 가운데 두꺼운 힌지 때문에 연결성이 뚝 하고 끊긴다. 영화나 드라마를 전체 화면으로 본다면 주인공 얼굴 가운데에 두껍고 긴 놀라운 베젤을 보며 몰입감이 떨어지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도 있다.
가로로 긴 화면을 보며 작업은 불편하지만 대신 각자 다른 작업창을 띄어놓고 쓰는 듀얼 모니터로 활용하면 좋다. 위아래로 긴 화면 2개를 사용하면 한 쪽은 웹서핑, 다른 한 쪽은 문서 작업이 가능하다. 하판 아래 내장 킥 스탠드는 별도의 노트북을 거치하는 스탠드가 필요 없을 정도다. 단단하게 노트북을 지지해줘 2개 화면을 책상 위에 놓고 업무를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사용자는 14인치 OLED 화면 2개를 위아래로 보며 작업하는 모바일 업무 환경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젠북 듀오는 총 5가지 모드(▲랩탑 모드 ▲듀얼 스크린 모드 ▲듀얼 스크린&키보드 ▲데스크톱 모드 ▲공유 모드)를 제공한다. 2개 화면 중 하나를 180도로 회전시켜 함께 화면을 보며 작업을 할 수 있는 공유 모드는 고객을 직접 만나 제품을 소개하는 업무를 주로 하는 사람에게 제격이다. 또 풀 터치 디스플레이와 함께 4,096 단계 필압을 구분하는 정교한 에이수스 스타일러스 펜도 함께 제공한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2개 화면만 쓰는 듀얼 스크린 모드다. 위아래 화면을 물리 키보드&터치패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이 기능은 멀티 터치를 지원, 좌우 손가락 3개를 위로 스와이핑하면 가상 키보드와 터치패드가 활성화된다.
에이수스는 키보드 없이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게 이 기능을 탑재했다. 살펴보면 고민의 흔적이 곳곳에 느껴진다. 2019년부터 노트북에 손을 올려놓는 팜레스트를 없애고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활용도를 높인 갖춘 젠북 듀오 시리즈는 지난 몇 년 간 사용자 경험과 유명 앱들과 협업이 지속되면서 강력한 사용성을 갖추게 됐다.
사용자는 전통적인 키보드와 터치패드를 사용할 수도 있고, 또 하단 터치패드도 키보드처럼 좌우로 길고 넓게 사용할 수도 있다. 어도비사의 유명 앱들인 프리미어 프로나 포토샵 앱을 사용할 때에는 키보드를 아래로 내리고 남은 화면을 기능키들을 띄어놓고 사용도 가능하다. 이 모든 게 3개 손가락으로 활성화 시키고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다.
얇게 만들어졌지만 포트 구성도 좋다. HDMI 2.1 포트 1개, 오디오 잭, USB-A 포트와 썬더볼트4 포트 2개를 지원해 호환성도 챙겼다. 이밖에 젠북 듀오 사양으로는 인텔 코어 울트라 9 프로세서와 인텔 아크(ARC) GPU, 최대 32GB 메모리와 2TB 저장 공간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돌비 비전과 애트모스를 지원하며 배터리 용량은 2개 화면을 탑재한 점을 착안, 75Wh 대용량 배터리를 담았다. 두께는 14.6mm, 무게는 1.35kg이다.
한편, 에이수스는 이날 젠북 듀오 외에도 차세대 비즈니스 라인업 '엑스퍼트북 B5', 신형 비보북 프로 외 게이밍 브랜드 '에이수스 ROG' 신형도 CES 2024 개최에 맞춰 함께 공개했다. 또 게임에 특화된 고성능 프리미엄 스마트폰 'ROG 폰 8' 신형과 액세서리도 함께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