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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올해 3분기 영업익 2조6천600억 원···전년 동기 대비 279% '껑충'

국내 13만4천251대, 해외 64만3천962대 등 총 77만8천213대 판매

기아가 2023년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사진=기아)

(씨넷코리아=신동민 기자) 기아는 27일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3년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는 2023년 3분기 77만8천213대(전년 대비 3.5%↑)를 판매했으며(도매 기준), 이에 따른 경영실적은 ▲매출액 25조5천454억 원(10.3%↑) ▲영업이익 2조8천651억 원(272.9%↑) ▲경상이익 3조3천266억 원(355.7%↑)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 2조2천210억 원(384%↑)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기아 관계자는 3분기 실적과 관련해 “글로벌 시장의 견조한 수요를 바탕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RV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원자재 가격 하향 안정화, 우호적인 환율 영향 등으로 수익성이 확대됐다”고 밝혔다.

2023년 3분기 기아의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1.1% 증가한 13만4천251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4% 증가한 64만3천962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3.5% 증가한 77만8천213대를 기록했다.

국내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에 따른 전반적인 수요 감소에도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인기 RV 차종의 판매 증가, 쏘렌토 등 신차 출시 영향으로 전년 대비 판매가 소폭 증가했다. 해외에서는 인도, 아태, 중남미 등 일부 신흥시장 판매가 감소했음에도 북미와 유럽 등 주요 지역의 견조한 수요가 판매 증가를 견인했다.

3분기 매출액은 ▲북미, 유럽 지역 판매 확대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 ▲RV 차종 판매 증가 ▲우호적인 환율 효과가 이어져 전년 대비 10.3% 증가한 25조5천454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수익성 높은 RV 판매 비중(중국 제외)은 전년 대비 2.2%포인트 상승해 역대 최고치인 68.7%를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물량 확대, 가격 효과, 재료비 감소로 전년 대비 2.6%포인트 개선된 77.1%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율은 판매보증비 감소로 전년 대비 5.3%포인트 낮아진 11.7%를 기록했다.

3분기 영업이익은 인센티브 등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판매 대수 증가 ▲고수익 RV 차종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원자재 가격 하향 안정화 ▲지난해 3분기 판매보증충당금 반영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 대비 272.9% 증가한 2조8천651억 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7.9%포인트 상승한 11.2%를 기록했다.

기아의 3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고른 성장세를 바탕으로 전년 대비 21.2% 증가한 14만9천대를 기록했으며,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2.7%포인트 상승한 19.5%를 달성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가 7만6천대(전년 대비 21.9%↑)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2만 4천대(12.9%↑) ▲전기차가 5만대(24.5%↑) 판매됐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각각 ▲국내 33.4%(전년 동기 35.3%) ▲서유럽 39.6%(전년 동기 40.4%) ▲미국 15.8%(전년 동기 9.2%)를 기록했다.

기아는 국가 간 갈등에 따른 지정학적 리스크, 고금리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면서도 선진 시장 중심의 판매 호조세가 4분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신동민 기자shine@c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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