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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시스터즈, '쿠키런' IP로 1조 원 벌었다···해외 매출 비중 55%

게임과 더불어 굿즈, 출판, 라이선싱 및 제휴 등을 바탕으로 원소스 멀티유즈 기반 축적

(씨넷코리아=정하정 기자) 데브시스터즈가 쿠키런 IP 글로벌 누적 매출 1조 원을 달성했다고 4일 밝혔다.

쿠키런 IP는 2013년 ‘쿠키런 for Kakao’ 국내 출시 이후, 지난 10년 간 모바일 게임을 주축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서비스 지역 243개국 및 누적 유저 2억명 이상 규모의 독보적인 게임 프랜차이즈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2020년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매출 신장과 2021년 ‘쿠키런: 킹덤’의 국내외 흥행을 기점으로 IP의 영향력이 크게 증대됐다. 게임과 더불어 굿즈, 출판, 라이선싱 및 제휴 등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 기반 역시 한 층 더 넓어져 누적 매출 상승에 큰 역할을 했다.

아울러 쿠키런 IP는 2014년 ‘라인 쿠키런’으로 해외에 진출한 이래로, 꾸준히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며 해외 매출 비중을 키워가고 있다. ‘쿠키런: 오븐브레이크’로 글로벌 직접 서비스를 추진하며 대만, 일본, 태국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성장했고 쿠키런: 킹덤의 미국 시장 공략으로 미국을 비롯한 독일, 영국, 캐나다 등 서구권으로 범위를 더욱 넓히기도 했다. 지난해 1월부터 올해 7월까지의 최근 기준 해외 매출 비중은 55%를 나타내고 있다.

나아가 ‘쿠키런: 킹덤’ 중국 대륙 진출로 쿠키런 게임 및 IP의 저변 확대를 이어갈 전망이다. 쿠키런: 킹덤은 지난 달 23일 2차 테스트를 성황리에 마무리한 것은 물론, 현재 사전 예약자 수가 3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현지 유저들의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쿠키런 IP는 다양한 게임 및 사업으로 미래 가능성과 고객 경험도 적극 확장할 계획이다. 먼저, 오는 11월 지스타 2023에 구글 플레이 부스로 출전 계획을 알리며 공식적인 첫 발을 내디딘 ▲‘쿠키런: 모험의 탑’(캐주얼 협동 액션)을 비롯해 ▲‘쿠키런: 마녀의 성’(퍼즐 어드벤처) ▲‘쿠키런: 오븐스매시’(실시간 배틀) 등 각기 다른 장르와 개성을 지닌 차기 게임들을 개발 중이다.

이와 더불어, 최근 타이틀명을 확정하고 첫 트레일러를 공개한 VR 액션 어드벤처 게임 ‘쿠키런: 더 다키스트 나이트’도 메타 퀘스트 스토어에서 연내 출시를 목표하며 IP 최초로 새로운 플랫폼인 VR 분야에 대한 도전을 시작한 바 있다. 또한 쿠키런 IP를 기반으로 한 카툰 스타일의 3D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제작, 국내외 배급을 준비하고 있다.

데브시스터즈 및 쿠키런 IP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데브시스터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하정 기자ash@c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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