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인터넷

네이버, 뉴스 AI 알고리즘 안내 페이지 강화 …"이용자와 소통 이어간다"

3차 알고리즘 검토위원회 관련 내용 등 콘텐츠 지속 업로드 예정

네이버가 네이버 뉴스 AI 알고리즘 안내 페이지를 구체적이고, 이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새롭게 선보였다고 7일 밝혔다. (사진=네이버)

(씨넷코리아=황진영 기자) 네이버가 네이버 뉴스 AI 알고리즘 안내 페이지를 구체적이고, 이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새롭게 선보였다고 7일 밝혔다.     

네이버 뉴스 AI 알고리즘 안내페이지는 도입 배경, AiRS 추천, 알고리즘 팩터, 클러스터링, 기술 고도화, FAQ로 구성된다. 네이버는 기존 서비스 이용안내-서비스 운영원칙-뉴스 AI 알고리즘과 검색 블로그 등에 게시했던 관련 내용들을 간단하게 분류했다.

네이버는 AiRS 추천 알고리즘을 시작으로 향후 검색 알고리즘, 3차 알고리즘 검토위원회 검토 의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해당 페이지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더해 MY뉴스 및 뉴스홈 헤드라인 타이틀, 링크 배너 등 다양한 영역에 연결 가능한 링크를 선보여 보다 많은 이용자들이 간편하게 AI 알고리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은 “지난해 2차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는 뉴스 서비스 원칙과 지향점에 관한 사항을 보다 구체적으로 서술해 사용자 및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할 것을 권고했고, 네이버는 이에 공감하며 뉴스 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뉴스 서비스 투명성 강화와 AI 추천 기술 고도화에 최선을 다하며 성실하게 이용자와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황진영 기자hjy@cnet.co.kr

빠르고 정확한, 독자를 위한 기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