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윤현종 기자) 스포티파이(Spotify)가 스페인 프로축구팀 FC 바르셀로나 선수들이 직접 큐레이팅한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했다.
그 시작으로 스포티파이는 FC 바르셀로나 공식 스포티파이 페이지를 통해 스페인 축구 스타 페드리(Pedri)와 FC 바르셀로나 여성팀 주장 알렉시아 푸테야스(Alexia Putellas)가 직접 선정한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했다.
이번 플레이리스트는 지난 7월 스포티파이와 FC 바르셀로나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한 이후 처음으로 공개된 FC 바르셀로나 공식 플레이리스트로, 경기가 있는 날 선수들에게 동기부여와 영감을 주는 곡들로 구성됐다.
특히 페드리의 ‘Barça Matchday playlist by Pedri’ 플레이리스트에는 라틴 아티스트 배드 버니(Bad Bunny), 꿰베도(Quevedo), 마리아 베세라(Maria Becerra) 등의 곡들이 수록됐다. 페드리는 이번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하며 "우리는 경기 전후 훈련부터 탈의실까지 언제 어디서든 음악과 함께 한다. 좋아하는 곡을 팬들과 공유할 수 있어 매우 기쁘며, 내가 선정한 음악을 함께 즐겨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알렉시아의 ‘Barça Femení Matchday by Alexia’ 플레이리스트에는 올해 '그래미 어워즈' 4관왕에 오르며 역대 그래미 최다 수상자에 등극한 미국 팝스타 비욘세(Beyoncé)의 곡들이 다수 포함됐다. 또한 스페인 아티스트 로살리아(ROSALÍA)와 아르헨티나 DJ 비자랩(Bizarrap)의 곡도 확인됐다. 알렉시아는 “FC 바르셀로나 여성팀 첫 주자로 플레이리스트를 큐레이팅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 이번 플레이리스트가 축구 팬들이 우리 팀과 더욱 깊은 유대감을 느끼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서 스포티파이는 세계적인 공격수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Robert Lewandowski)와 아시사트 오쇼알라(Asisat Oshoala)가 선정한 플레이리스트를 추가적으로 선보였다. 해당 플레이리스트들은 두 선수가 경기에 앞서 즐겨 듣는 곡들로 구성됐다.
스포티파이 관계자는 "이번 플레이리스트로 전 세계 축구 팬과 FC 바르셀로나의 스타 선수 간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음악과 축구 문화를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듯이, 스포티파이와 FC 바르셀로나가 협업한 플레이리스트가 축구 팬 커뮤니티와 선수들을 더 가깝게 이어주는 매개체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스포티파이는 FC 바르셀로나와의 파트너십을 국내 아티스트 프로모션에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스포티파이는 최근 ‘스포티파이 캄프 누(Spotify Camp Nou)’ FC 바르셀로나의 홈구장에서 블랙핑크(BLACKPINK)와 뉴진스(NewJeans)를 홍보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