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콘텐츠

스포티파이 음악 추천, 더 정교해진다···'내 취향 프로필에서 제외하기' 론칭

청취자가 선택한 플레이리스트 감상 이력 제외 기능 제공···개인 맞춤형 서비스 강화

(씨넷코리아=윤현종 기자) 스포티파이(Spotify)가 청취자들에게 보다 강화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규 기능 ‘내 취향 프로필에서 제외하기’를 론칭한다고 16일 밝혔다.     

스포티파티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로 꼽히는 맞춤화된 음악 추천은 전 세계 스포티파이 청취자 개개인의 취향 프로필을 기반으로 한다. 스포티파이는 청취자가 듣는 음악과 음악 감상 방법을 토대로 취향을 해석하여 음악을 추천할 뿐만 아니라 ▲데일리 믹스 ▲새 위클리 추천곡 등의 맞춤형 플레이리스트와 ▲블렌드(Blend) ▲랩드(Wrapped) 연말결산 등 취향이 요약된 맞춤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내 취향 프로필에서 제외하기'는 취향 프로필에서 특정 플레이리스트의 감상 이력을 제외하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청취자가 선택한 플레이리스트에서 과거에 감상했거나 향후 감상할 음악이 취향 요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다.      

일례로 아이들을 위한 음악 플레이리스트 ‘너무 신나 키즈 팝’, 숙면을 위한 음악 플레이리스트 ‘뇌가 쉴 때 432Hz’ 등을 자주 들어도, 해당 플레이리스트들을 취향 프로필에서 제외하면 취향 요약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들고 더욱 정교한 개인 맞춤형 음악 추천을 받게 된다. 또한 내 취향 프로필에서 플레이리스트를 제외해도 홈 탭에서 계속 확인 가능하며, 해당 플레이리스트 내의 ‘좋아요’ 표시한 곡 역시 취향 프로필에는 반영된다.      

해당 기능은 스포티파이 모바일 앱, 데스크톱 앱, 웹 플레이어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취향 프로필에 반영하고 싶지 않은 플레이리스트 상단의 ‘…’ 아이콘을 터치해 ‘내 취향 프로필에서 제외하기’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한편, 스포티파이는 청취자들의 개인화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선보이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작년에는 최대 10명 청취자의 음악 취향을 하나의 플레이리스트로 합쳐주는 '블렌드'의 그룹 맞춤형 기능, 청취자의 패션 스타일 별 개인 맞춤형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는 ‘겟 레디 위드 뮤직(GetReadyWithMusic)’ 기능 등을 론칭한 바 있다.

윤현종 기자mandu@cnet.co.kr

국내외 최신 IT 소식,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