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홍상현 기자) IT 전문기업 대원씨티에스에서 PCIe 4.0 인터페이스를 이용할 수 있는 M.2 NVMe SSD ‘마이크론 크루셜 P3 Plus(이하 P3 Plus)’를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마이크론 크루셜은 미국의 메모리 및 스토리지 솔루션 전문 기업 마이크론의 컨슈머 브랜드다. 마이크론의 뛰어난 기술력을 기반으로 우수한 품질과 안정적인 성능, 내구성을 갖춰 전 세계 소비자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MASTER SSD’라는 슬로건과 함께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P3 Plus는 176단 NAND 플래시 메모리인 마이크론 어드밴스드 3D NAND(Micron Advanced 3D NAND)를 기반으로 제작했으며 PCIe 4.0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는 각각 최대 5,000MB/s, 최대 4,200MB/s로 PCIe 3.0 제품보다 약 43% 빠른 성능을 보여준다.
NAND 플래시 메모리와 컨트롤러를 직접 설계하는 마이크론의 기술력이 반영된 만큼 내구성과 안정성도 장점이다. 150만 시간 이상의 MTTF(평균 고장 시간)를 보장하며 TBW(TeraByte Written, 총 쓰기 용량)는 4TB 기준 800TBW다. 오랜 기간 사용해도 속도 저하 없이 최적의 성능을 유지한다.
또한 동적 쓰기 가속, 독립형 NAND 중복 어레이, 다단계 데이터 무결성 알고리즘, 어댑티브 열 보호, 능동형 가비지 수집, 자체 모니터링 및 보고 기술(SMART), 오류 수정 코드(ECC), 절전 모드 등 고급 기능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컴퓨팅 환경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한다.
P3 Plus는 상태 모니터링 및 성능 최적화, 암호화 및 튜닝 기능을 지원하는 ‘Crucial Storage executive tool’, HDD와 SSD의 데이터 이동부터 OS 이전까지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Acronis True Image for Crucial’ 등의 전용 소프트웨어도 기본 제공한다. 이들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P3 Plus를 사용하는 동안 최적의 상태로 유지 관리할 수 있다.
저장공간은 500GB, 1TB, 2TB, 4TB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제한 보증 서비스 기간은 5년이다. 대원씨티에스는 전용 A/S 센터를 통해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원씨티에스 관계자는 “P3 Plus는 마이크론의 기술력과 대원씨티에스의 A/S가 뒷받침하는 만큼 내구성과 안정성, 신뢰도가 높은 제품”이라며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PCIe 4.0의 속도를 체험하고자 하는 소비자에게 최적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