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윤현종 기자)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가 국내 서비스 론칭 1주년을 맞아 지난 한 해 동안 스포티파이와 한국 아티스트들이 이뤄낸 주요 데이터와 성과를 15일 발표했다.
스포티파이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K팝 음원은 전 세계적으로 월평균 79억7천만 회 이상 스트리밍됐다. 스포티파이의 국내 론칭 전 스트리밍 횟수(63억 회)와 비교했을 때 약 27% 증가한 수치다.
이밖에 전 세계 4억600만 명 이상 청취자를 보유한 스포티파이 184개 시장 중 한국 아티스트를 새로 발견한 청취자가 가장 많은 상위 10개국은 ▲미국 ▲브라질 ▲인도 ▲인도네시아 ▲멕시코 ▲독일 ▲영국 ▲필리핀 ▲일본 ▲프랑스 순으로 나타났다.
스포티파이는 지난 1년간 더 많은 국내 아티스트들을 전 세계 청취자에게 알리기 위해 다양한 캠페인 및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우선 한국 아티스트 최초로 이하이가 스포티파이 글로벌 프로젝트인 ‘홀리데이 싱글즈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지드래곤 ‘그XX’를 한국계 여성 래퍼 오드리 누나(Audrey Nuna)가 커버하며 스포티파이 역사상 최초로 한국어 싱글즈 음원 발표한 바 있다. 그 외에 트와이스, NCT 127, 세븐틴 등 다채로운 K팝 아티스트와 인핸스드 앨범(Enhanced Album) 론칭했으며 글로벌 K팝 전용 스포티파이 공식차트 ‘K-pop Global Chart’도 선보였다.
또 폭넓은 한국 음악과 아티스트를 전 세계 청취자들에게 소개하는 'K팝 허브(K-Pop Hub)'는 스포티파이가 국내 론칭된 지 1년도 되지 않아 총 스트리밍 횟수 14억3천만 회 이상 달성했다. 이는 론칭 전 스트리밍 횟수(11억96만회 이상)와 비교했을 때 19.5% 증가한 수치다.
박상욱 스포티파이 코리아 매니징 디렉터는 “긴 여정의 초기단계에 있는 만큼, 앞으로도 한국의 아티스트, 창작자 및 업계 파트너들에게 신뢰받는 글로벌 파트너로서 함께 성장해갈 것"이라며 “아티스트들에게는 전 세계 곳곳의 청취자들과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청취자들에게는 새로운 음악을 발견하고 일상 속 듣는 기쁨을 드리기 위해 스포티파이 코리아팀에서 항상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