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권혜미 기자) 무선 액세스포인트(AP), 인터넷 전화(VoIP), IP카메라, 근접센서, LED 조명 등 소규모 사무실에서도 관리해야 할 장치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럴 때 필요한 게 스위칭 허브 제품이다.
넷기어가 기가 비트 스위칭 허브 GS305EPP-GS308EPP를 최근 출시했다.
GS305EPP은 PoE(이더넷 전원 장치, Power over Ethernet)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5개 기가비트 포트에서 최대 120W까지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GS308EPP는 8개 기가비트 포트에서 123W까지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PoE는 인터넷 케이블 하나에 데이터와 전원을 동시에 보내는 기술을 말한다. PoE는 무선 AP 기기, IP 카메라, 네트워크 카메라 등 각각의 디지털 장비에 별도로 전원을 연결하지 않아도 전력을 전송받을 수 있어 랜 케이블만으로 동작한다. 덕분에 전원코드를 따로 꽂을 필요가 없어 설치가 수월해진다. 아울러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필요한 케이블과 전선이 줄어들어 설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두 제품은 크기와 무게가 같다. 크기는 158x101x29mm에 무게는 0.4kg이다. 디자인은 깔끔하고 세련됐다. 철 소재로 튼튼한 느낌을 준다. 전체적으로 검은색 메탈 소재 느낌이다. 전원 어댑터 역시 두 제품 모두 54V, 2.4A로 최대 130W를 공급한다.
별도의 설정 없이 꽂기만 하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이다. 자동 MDI/MDIX 기능을 갖추고 있어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다이렉트 케이블 외에 크로스 케이블을 꽂아도 자동으로 케이블 종류를 인식해 작동한다. 특히 사용하기 쉬운 웹브라우저 기반의 관리(GUI)로 간편한 설정 및 관리가 가능하다.
이 제품은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으로 전문 네트워크 지식이 없어도 설치가 간편하다. 초기 설정도 쉽고 간단하다.
QoS(서비스 품질) 패킷 자동 감지 처리 기능을 제공해 트래픽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다. 인터넷 대역폭을 기반으로 응용 프로그램·장치 기반 고급 업스트립 QoS를 지원해 트래픽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 가능하다. 아울러 점보 프레임 설정이 가능해 한 번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어 다수의 기기를 연결한 상태에서도 통신이 원활하다.
아울러 지속적인 운영비용 절약을 위해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한 '에너지 효율 이더넷(IEEE 802.3az)’ 표준 기술을 구현한다. 포트에 트래픽이 적거나 케이블이 연결되지 않았을 때나 통신이 감지되지 않았을 때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무상보증기간은 구입 후 5년이다. 가격은 GS305EPP가 18만3천원, GS308EPP가 20만5천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