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콘텐츠

스포티파이 음악 추천, 더 똑똑해진다

음원 추천·발견(discovery) 혁신 및 청취 스펙트럼 확장

(씨넷코리아=윤현종 기자) 스포티파이가 차세대 개인 맞춤형 알고리즘 플레이리스트 컬렉션인 ‘스포티파이 믹스(Spotify Mixes)’을 론칭한다고 2일 밝혔다.

스포티파이 믹스는 ‘나의 장르별 믹스(Genre Mix)’, ‘나의 아티스트별 믹스(Artist Mix),’ ‘나의 시대별 믹스(Decade Mix)’ 총 세 가지의 직관적인 카테고리로 구성된다.

스포티파이 R&D팀은 스포티파이의 알고리즘 플레이리스트 중 하나인 ‘데일리 믹스(Daily Mix)’에서 영감을 얻어 스포티파이 믹스를 탄생시켰다. 더불어 스포티파이에서는 지난달 진행한 스트림 온(Stream On) 글로벌 이벤트에서 청취자의 기분이나 관심사에 따라 더 많은 추천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진화하는 플레이리스트를 추가하여 데일리 믹스 카테고리를 발전·확장시킬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차세대 알고리즘 플레이리스트 세트인 스포티파이 믹스를 통해 이용자들은 스포티파이의 최신 개인 맞춤형 기술서비스를 경험,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뿐 아니라 취향에 맞는 새로운 음악 및 아티스트를 끊임 없이 발견해 음악 청취 스펙트럼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게 된다. 스포티파이 믹스 컬렉션을 포함한 데일리 믹스, 새 위클리 추천곡, 신곡 레이더, 타임 캡슐 등 스포티파이의 모든 독보적 알고리즘 플레이리스트 컬렉션은 ‘검색하기'를 통해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허브에서 만나볼 수 있다.

구스타브 쇠데스트룀(Gustav Söderström) 스포티파이 최고 R&D 책임자는 “스포티파이 경험이란 한 가지가 아닌 전 세계 이용자 개개인에 맞춘 3억 4천 5백만 가지의 스포티파이 경험”임을 설명, “스포티파이에서는 매일 5천억(half a trillion) 건의 검색, 청취, 라이크 등 수많은 액션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이는 머신러닝의 동력이 되어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오디오 컬쳐 역사상 전례 없는 음원 추천·발견(discovery)의 혁신화를 실현해준다”고 말했다.

윤현종 기자mandu@cnet.co.kr

국내외 최신 IT 소식,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