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인터넷

르노그룹 부회장 "부산공장 경쟁력 문제, 약속 안지키면 새 방법 찾을 것" 경고

르노그룹의 제조 및 공급 총괄 임원인 호세 비센트 드 로스 모조스 부회장이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임직원들에게 영상 메시지를 통해 우려의 목소리를 표했다. (사진=르노그룹)

(씨넷코리아=황진영 기자) 르노그룹 부회장이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의 높은 생산 비용에 대한 우려와 함께 현재의 위기 상황 돌파를 위한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9일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르노그룹 제조·공급 총괄 임원인 호세 비센트 드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이날 부산공장 임직원에게 영상 메시지를 통해 "부산공장의 공장제조원가는 스페인에서 생산되는 캡쳐와 비교하면 2배에 달한다"며 "이는 부산공장의 경쟁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며 시급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작년 부산공장을 방문했을 때 부산공장은 뉴 아르카나(XM3) 유럽 수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력을 향상시키겠다고 약속했고 그 약속을 믿고 르노그룹 최고 경영진을 설득해 뉴 아르카나 유럽 물량의 부산공장 생산을 결정했다"며 “2020년 말 기준으로 그 약속은 이행되지 않았으며, 부산공장의 공장제조원가는 스페인에서 생산되는 캡쳐와 비교하면 두 배에 달한다”고 말했다.     

르노그룹은 현재 품질, 비용, 시간, 생산성을 주요 항목으로 하는 QCTP 지표를 통해 르노 그룹 내 전세계 19개 공장의 생산 경쟁력을 평가하고 있다.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의 생산 경쟁력(QCTP)은 2019년 5위에서 2020년 10위로 하락했으며, 공장제조원가 점수가 2020년 기준으로 17위에 그치는 등 비용 항목의 점수가 가장 저조한 상태다.      

특히 2014년 9월∼2020년 3월 부산공장에서 생산되던 닛산 로그가 종료되고 작년 9월 이후 재고 물량 조정으로 부산공장의 생산 일정이 크게 줄어들면서 전체적인 생산 경쟁력이 하락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XM3의 성공적인 유럽 진출을 위해 최고의 품질, 생산 비용 절감, 생산 납기 준수 등 3가지 목표를 달성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공장제조원가가 유럽 공장의 2배이고 여기에 운송비까지 추가되는 상황이라면 한국에서 차량을 생산해 유럽으로 전달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은 부산공장 임직원들도 느낄 것"이라며 "결국 부산공장은 스페인에서 만드는 캡쳐와 동일한 수준의 공장제조원가로 뉴 아르카나를 생산해 유럽 시장에 출시해야 하며, 이는 부산공장이 준수해야 할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부산공장 임직원을 믿고 뉴 아르카나 생산을 결정했지만, 오늘 우리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며 "부산공장의 서바이벌플랜과 전략은 스스로를 위한 최우선적 생존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더해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반드시 이 서바이벌 계획을 진행해야만 한다”며 “수요 대비 공급의 과잉 투자 환경에서 경쟁력이 향상되지 않으면 미래에 어려움을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가이드라인은 명확하다. 이 가이드라인을 지키기 위해 전념해야 한다“며 “우리는 경험해보지 못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 그러나 부산공장 뿐만 아니라, 다른 모두에게도 쉽지 않은 시기이다, 부산공장이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이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르노삼성은 올해 초 비상 경영에 돌입하며 임원 40%를 감원하고 남은 임원의 임금 20%를 삭감하기로 결정한 상태다.

황진영 기자hjy@cnet.co.kr

빠르고 정확한, 독자를 위한 기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