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황진영 기자) 르노삼성차가 수익성 강화 등을 위해 '서바이벌 플랜'을 가동하고,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르노삼성차는 2020년 내수와 수출을 더한 전체 판매 대수와 생산 물량 모두 2004년 이후 16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며, 2012년 이후 8년만에 영업이익 적자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여기에 더해 코로나19 및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전환, 글로벌 시장 침체에 따른 그룹 내 공장들의 제조원가 경쟁 심화 등으로 인해 지속가능성을 위협받는 위기에 직면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회사는 지난 2019년 3월 이후 입사자를 제외한 모든 정규직 직원을 대상으로 다음달 26일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르노삼성차가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시행하는 것은 2012년 8월 이후 8년여 만이다. 퇴직 신청시 근속년수에 따른 특별 위로금과 자녀 1인당 1천만원 학자금, 차량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모든 처우를 금액으로 환산할 경우 인당 평균 1억8천만원(최대 2억원) 수준이다.
회사는 르노삼성자동차의 지속가능성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서바이벌 플랜’도 실시하기로 했다. '서바이벌 플랜'에는 내수 시장에서 수익성을 더 강화하고, XM3 수출 차량의 원가 경쟁력 강화와 안정적인 공급을 통해 부산 공장의 생산 경쟁력을 입증하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르노삼성차는 작년 내수 시장에 6종의 신차를 출시했지만 9만5천939대를 판매하는 데 그치며 내부적으로 목표했던 10만대 판매 달성에 실패했다.
2016년의 경우 SM6와 QM6 등 신차 2종으로 11만대 이상의 내수 판매를 기록한 것과 대조적인 수치다.
특히 작년 수출 실적은 2014년부터 부산공장 전체 수출 물량 중 72% 이상을 차지하던 닛산 로그 생산이 작년 3월로 종료되며 전년 대비 80%가량 급감했다.
작년 내수와 수출을 더한 전체 판매 대수와 생산 물량은 각각 11만6천166대와 11만2천171대로, 2004년 이후 16년 만에 최저치다. 이에 따라 2012년 이후 8년 만에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사인 르노그룹에도 압박을 가할 계획이다.
르노그룹은 지난 14일(현지시간) 최근 수익성 강화를 중심으로 경영 방향을 전환하는 ‘르놀루션’ 경영전략안을 발표했다. 특히 수익성을 더 강화해야 하는 지역으로 라틴아메리카, 인도와 함께 한국을 언급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대내외 경영 환경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르노삼성자동차 조직의 구조 개선과 함께 현재의 판매 및 생산량에 대응하는 고정비, 변동비의 축소 및 탄력적 운영이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