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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 관리도 AI로···워크데이 '에이전트 시스템 오브 레코드' 발표

급여, 계약, 재무 감사, 정책에 대한 새로운 역할 기반 일루미네이트 에이전트

워크데이 본사 이미지 (사진=워크데이)

(씨넷코리아=신동민 기자) 워크데이는 워크데이 및 타사의 모든 AI 에이전트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워크데이 에이전트 시스템 오브 레코드(Workday Agent system of Record)’를 발표하고, 본격적인 AI기반의 차세대 인사관리 시대를 연다고 13일 밝혔다.

‘워크데이 에이전트 시스템 오브 레코드(Workday Agent system of Record)’는 디지털 직원이라 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를 효과적으로 관리 운영하고 최적화하는데 필요한 필수 핵심도구를 제공하여 기업이 에이전트 AI 시대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I에이전트의 수와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은 규모와 상관없이 AI 에이전트의 배포 관리, 보안 및 규정 준수, 효과 최적화, 비용 관리 등 새로운 어려움을 맞고 있다. AI 에이전트를 중앙에서 관리하지 않으면 운영이 파편화되고, 보안 위험이 증가하거나, AI 투자의 실제 가치를 측정하기 힘들다는 어려움이 있다. 

워크데이가 이번에 선보인 ‘워크데이 에이전트 시스템 오브 레코드(Workday Agent system of Record)’는 새로운 AI 에이전트를 온보딩하고, 역할과 책임을 정의하고, 영향을 모니터링하고, 비용관련 예산을 책정 및 예측하며, 규정 준수를 지원함과 동시에 지속적 개선을 촉진하는 효율적이고 안전한 방법을 제공한다. 기업내 인사 업무에 사용되는 AI 에이전트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하게 하여 IT와 현업 리더들이 AI 에이전트가 업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제어할 수 있게 한다.

워크데이 아닐 부스리(Aneel Bhusri) 공동 창업자 겸 회장은 “미래의 직원은 인간과 AI 에이전트를 모두 의미할 것이며 이 놀랍도록 복잡한 현실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지 못한 기업은 빠르게 퇴보할 것이다”면서 “우리는 믿을 수 있고 윤리적인 방법으로 인사 관리의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 워크데이보다 더 적합한 기업은 없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인간의 스킬과 역할에 대한 우리의 깊은 이해는 자연스럽게 디지털 직원으로의 확장으로 이어졌다”면서 “미래는 이미 도래했으며 클라우드로 전환하였던 시기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고객이 그 미래에 우선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워크데이의 칼 에센바흐(Carl Eschenbach) CEO는 “워크데이는 사람과 AI 에이전트가 인간의 성과를 증폭시키는 방식으로 평화롭게 공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전 세계 10,500개 이상 기업의 기록시스템인 워크데이는 정규직원, 비정규직원, 에이전트 등 모든 형태의 직원들을 관리하는 솔루션으로, 워크데이보다 더 나은 솔루션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동민 기자shine@c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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