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MSI MAG PANO 100L PZ: 시원한 내부와 깔끔한 선 정리, 화이트 데스크테리어 종결 270도 파노라믹 강화유리, 주요 커넥터를 후면으로 보낸 백 커넥트 디자인 특징

  • 270도 파노라믹 디자인은 시원한 개방감으로 PC 시스템 내부를 들여다볼 수 있다. (사진=씨넷코리아)

  • MSI MAG 274PFW 화이트 모니터와 함께 요즘 유행하는 화이트 데스크테리어로 꾸민 모습 (사진=씨넷코리아)

  • 손쉬운 커버 부착으로 복잡한 케이블이 보이지 않게 가려둘 수 있다. (사진=씨넷코리아)

  • 전원 버튼을 비롯해 자주 사용하는 USB 포트를 좌측 스탠드에 배치해 책상 위에 올려뒀을 때 사용하기 편리하다. (사진=씨넷코리아)

The GOOD 270도 강화유리와 백 커넥트 디자인

The BAD 기본 팬 구성이 없는 점

한줄평 MSI로 꾸미는 화이트 데스크테리어 마침표

8.5 Overall
  • 가격 8.5
  • 성능 9
  • 디자인 9
  • 확장성 8.5

(씨넷코리아=신동민 기자)

최근 들어 책상 위 PC 환경을 예쁘게 꾸미는 ‘데스크테리어’가 유행하면서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어항 형태 PC 케이스(이하 어항 케이스)가 인기다. 어항 케이스는 냉각팬 위치를 바꾸고 전면과 측면에 강화유리를 적용해 이름 그대로 PC 내부가 어항처럼 들여다보이는 게 특징이다.      

그중에서도 다양한 PC 하드웨어에서 신뢰도가 높은 MSI가 내놓은 MAG PANO 100L PZ(Project Zero)는 개성 넘치면서도 사용자 편의까지 고려한 디자인을 갖춘 미들 타워 PC 케이스다. 해당 제품에 GPU와 수냉 쿨러, 파워 서플라이 등 하드웨어를 MSI 제품으로 구성하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봤다.     

270도 파노라믹 디자인은 시원한 개방감으로 PC 시스템 내부를 들여다볼 수 있다. (사진=씨넷코리아)

■ 시원한 개방감을 가진 270도 파노라믹 디자인

MSI MAG PANO 100L PZ는 전면에서 측면까지 프레임 없이 강화유리를 둘러 깔끔하게 내부를 들여다볼 수 있는 270도 파노라믹 디자인이 특징이다. 특히 전면과 측면 사이에 비스듬하게 한 면이 더해져 비주얼에 만족감이 뛰어나다. 이런 형태는 PC 본체를 책상 밑에 내려놓기보다는 책상 위 우측에 배치해야 적합하다. 전원 버튼부터 USB 3.2 Gen 2x2 타입-C, USB 3.2 Gen1 타입-A 포트와 마이크 및 헤드셋 단자를 포함하고 있는 I/O 패널이 좌측 하단에 위치한 것도 이러한 이유로 짐작된다.     

MSI MAG 274PFW 화이트 모니터와 함께 요즘 유행하는 화이트 데스크테리어로 꾸민 모습 (사진=씨넷코리아)

MSI MAG PANO 100L PZ는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 외관 색상으로 출시됐는데 리뷰에서 살펴본 화이트 제품은 깔끔함과 화사함이 돋보인다.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 기타 액세서리까지 화이트 컬러로 통일시키는 것도 유행인데 그에 딱 맞는 외관이다. 제품 사이즈는 518 x 290 x 482mm로 제법 큰 편이며 무게도 11.3kg으로 묵직하다. 일반적인 ATX 미들 타워 케이스보다 좌우 폭이 넓은 것이 특징이다. 제품을 위에서 내려다보면 지그재그 형태로 보이는 디자인이 재미있고, 상단과 우측 패널 전체에 통풍구를 적용했다. 

손쉬운 커버 부착으로 복잡한 케이블이 보이지 않게 가려둘 수 있다. (사진=씨넷코리아)

■ 주요 커넥터는 보드 뒤로 옮겼다...‘백 커넥트’ 디자인 적용

MSI MAG PANO 100L PZ에서 PZ는 ‘프로젝트 제로’를 의미한다. 주요 커넥터를 보드 후면으로 보내고, 케이블의 노출을 최소한 것이 특징인 시리즈다. 해당 케이스에는 일반적인 메인보드도 연결할 수는 있지만 이왕이면 동일한 프로젝트 제로 시리즈 메인보드와 결합하면 좀 더 만족스러운 조립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런 설계로 선이 모인 공간은 커버로 덮으면 지저분한 케이블이 보이지 않아 화려한 RGB LED 라이트가 더 멋져보이는 장점도 있다.      

파워 서플라이 위치도 케이스 하단에 자리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이 제품은 메인보드 장착 패널 뒷면으로 이동해 후면 공간 폭이 90mm로 넓어졌다. 쿨링팬 장착 공간은 상단에 120mm나 140mm 크기 팬 3개, 하단에는 120mm 3개나 140mm 2개, 또는 160mm 2개를 장착할 수 있다. 후면에는 120mm 사이즈 1개, 측면에는 120mm 3개나 140mm 2개를 장착할 수 있다. 단 기본 제공되는 쿨링팬은 없다는 점도 참고해야 한다. 그래픽카드 길이는 최대 380mm, CPU 쿨러는 최대 175mm, 파워 길이는 200mm까지 지원해 부품 호환성이 뛰어나다. 저장 공간은 2.5인치 SSD를 최대 3개, 3.5인치 HDD는 최대 2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     

전원 버튼을 비롯해 자주 사용하는 USB 포트를 좌측 스탠드에 배치해 책상 위에 올려뒀을 때 사용하기 편리하다. (사진=씨넷코리아)

MSI MAG PANO 100L PZ는 주요 커넥터를 보드 후면으로 보내고 케이블 노출을 최소화한 백 커넥트 디자인이 특징인 제품이다. 여기에 270도 파노라믹 디자인으로 내부가 시원하게 들여다보이는 어항 케이스 형태가 만족스러운 미들 타워 PC 케이스다. 내부 공간도 넉넉한 편이라 복잡한 선 정리가 고민인 사용자들에게 특히 매력적인 제품이 되겠다. 판매 가격은 온라인을 기준으로 10만 원 초중반대에 만나볼 수 있다.      

상세 정보
제품명 MSI MAG PANO 100L PZ
제품 규격 미들 타워
제품 크기 518.7 x 290 x 482 mm
메인보드 규격 ATX / M-ATX / ITX(백 커넥트 디자인)
그래픽카드 규격 380mm

신동민 기자shine@cnet.co.kr

다양하고 흥미로운 기사를 찾아 재미있게 전달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