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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 필터 만들고 돈도 번다"···틱톡 '이펙트 크리에이터 리워드' 국내 론칭

수익화 모델 '이펙트 크리에이터 리워드'로 국내 이펙트 크리에이터들에 대한 지원 도와

(씨넷코리아=정하정 기자) 틱톡(TikTok)이 일부 국가에서만 진행되던 크리에이터 수익화 모델인 '이펙트 크리에이터 리워드(Effect Creator Reward)' 프로그램을 국내에 공식 도입한다고 12일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이펙트 크리에이터의 관심이 급증함에 따라 틱톡은 크리에이터에게 수익화 혜택을 제공하는 '이펙트 크리에이터 리워드' 프로그램을 올해 초 도입했으며 그간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일부 국가에서만 제공되던 리워드 혜택을 한국, 일본, 베트남, 호주, 핀란드 등 총 14개 국가로 확대하며 국내 이펙트 크리에이터들에 대한 지원을 돕는다.     

'이펙트 크리에이터 리워드' 프로그램 국내 런칭에 따라 '골드 배지' 기준을 달성하면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된다. 골드 배지는 5개의 이펙트를 게시하고 이 가운데 3개 이펙트가 1천 건의 영상에서 사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펙트가 20만 건 이상의 영상에서 사용되었을 때부터 보상이 이루어지며 다음 리워드는 90일 이내 추가로 해당 이펙트를 사용해 제작된 적격 영상이 있으면 받을 수 있다.     

정재훈 틱톡 코리아 운영 총괄은 "한국인의 창의성과 풍부한 표현력이 AR 필터 분야에서도 각광받으며 전 세계 틱톡 유저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다"며 "누구나 보다 손쉽게 AR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접근성을 높여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틱톡은 국내 '이펙트 크리에이터' 지원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 5-6월 진행한 '2023 TikTok 대학생 필터 AR 메이커톤'의 우수작 수상자를 선정해 11월 중 어워드를 개최한다. 

약 200여 명의 대학생들이 틱톡 이펙트하우스(Effect House)로 AR 필터를 제작하는 미션을 수행했고, 프로젝트 기간 동안 발행한 필터의 글로벌 사용량, 조회수, 참여도 등을 종합하여 총 8개 팀(개인)이 최종 선발된다. 최종 수상자 명단은 10일부터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시상식은 11월 10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정하정 기자ash@c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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