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콘텐츠

틱톡X교보문고 콜라보 챌린지, '북톡(BookTok)' 캠페인 실시

도서 애호가 날 맞이 27일까지 진행…글로벌 50개국 이상 참여

(씨넷코리아=윤현종 기자)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이 교보문고와 함께 ‘#BookTok' 챌린지를 이달 27일까지 진행한다.     

#BookTok은 전 세계 50개국 이상에서 진행되는 틱톡 책 추천 커뮤니티이자 대표 해시태그로, 서평이나 독후감, 글쓰기 팁, 인기 소설 줄거리 재현 등 모든 형태 독서 관련 콘텐츠 조회수가 1천600억 이상인 영향력 있는 캠페인이다. 9일 도서 애호가의 날을 맞이하여, 한국 포함 전세계 많은 국가에서도 8월 한 달 동안 #BookTok 캠페인이 진행된다.     

한국은 올해 처음으로 교보문고와 함께 #BookTok 글로벌 캠페인에 참여한다. 이제껏 글로벌 #Booktok 캠페인을 통해 알려지지 않은 소설이나 작가를 대중에게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양사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적인 독서 트렌드를 국내에 소개하는 동시에 콘텐츠 성장과 브랜드 영향력을 다양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틱톡에서 제안하는 #BookTok 챌린지로는 ▲새로운 책에 대한 첫 인상이나 언박싱, 또는 책 평가나 리뷰를 하는 게시물을 업로드 하는 '익숙한 장르에서 벗어난 책을 읽고 리뷰 공유하기’ ▲사진모드 또는 동영상을 통해 ‘나의 휴가철 독서 목록 공유하기’ ▲'소규모 기업이나 서점 또는 도서관 소개하기’ ▲'친구에게 책을 추천하고 추천하는 이유 3가지 공유하기' ▲‘마음에 드는 책 문장 공유하기’ 등이 있다. 그 밖에도 책 추천, 나의 인생 문구, 독서 브이로그(vlog), 책 관련 밈(meme), 필체 등 책이나 독서와 관련된 모든 게시물의 업로드면 챌린지 참여가 가능하다. 틱톡 내 트렌드를 따라하거나 나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것 모두 참여 대상이다.     

이번 #BookTok 영상 업로드 후 #BookTok #교보문고 해시태그와 함께 틱톡 이벤트 페이지에 댓글로 업로드 한 콘텐츠 링크를 남기는 전원에게 교보문고 e교환권 1,000원이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캠페인 기간 중 참여자 영상에 대해 추첨을 통해 교보문고 통합포인트 100만원(1명), 10만원(10명), 4만원(20명), 2만원(30명)을 증정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틱톡 앱 내 #BookTok 해시태그 페이지 및 교보문고 홈페이지 내 이벤트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재훈 틱톡 코리아 운영 총괄은 "#BookTok은 많은 도서 애호가들에게 영감을 불러일으킬 뿐 아니라, 출판산업, 미디어분야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어 도서 판매를 촉진하고 많은 작가들의 커리어 성장에도 도움을 준 글로벌 캠페인"이라며, "매일 #BookTok을 통해 약 19,400개의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있으며, 콘텐츠 일일 평균 조회수는 1.15억에 이를 만큼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교보문고와 진행하는 이번 #BookTok 캠페인이 국내 도서 업계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교보문고 이커머스기획팀 박수진 차장은 "영상과 책은 서로 상충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숏폼 콘텐츠를 통해 책과 독서 문화를 알리고 함께 즐기는 문화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번 #BookTok 캠페인을 통해 더 많은 독자들이 책 문화를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윤현종 기자mandu@cnet.co.kr

국내외 최신 IT 소식,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