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정하정 기자) 네이버웹툰이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어메이징 페스티벌’에 프랑스 대표 웹툰 플랫폼 자격으로 참가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참가로 웹툰 IP를 활용한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와 디지털 사이니지를 배치한 화려한 대형 부스로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 눈길을 사로잡았다.
네이버웹툰은 2019년 12월부터 프랑스어 서비스 ‘웹툰’을 운영하고 있다. 모바일 앱마켓 데이터 분석 플랫폼 ‘데이터닷에이아이’에 따르면 네이버웹툰이 운영하는 ‘웹툰’은 7월 기준 매출과 월간 활성 이용자 수에서 프랑스 웹툰 앱 중 압도적 1위다.
어메이징 페스티벌은 전 세계에서 주목받는 대중문화를 소개하고 체험하는 행사다. 기존 일본 만화, 일본 애니메이션 등 일본 대중문화만 소개하던 형식에서 벗어나 한국, 미국, 유럽, 아프리카 등 일본을 제외한 국가들의 대중문화도 모아서 소개하기 위해 새롭게 탄생했다.
유럽인들에게 생소한 네이버웹툰 브랜드와 웹툰이라는 디지털 만화 형식을 집중 홍보했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에는 행사를 찾은 관람객들이 한국과 프랑스 다양한 웹툰 IP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을 준비했다.
특히 ‘뜯어가는 포스터’와 ‘툰필터’ 체험 인기가 높았다. 인기 웹툰 속 캐릭터가 그려진 타포린 백과 네이버웹툰 공식 로고가 그려진 토트백 등 약 1만5천 개 사은품도 모두 순식간에 동이 났다.
‘뜯어가는 포스터’는 웹툰이 그려진 대형 포스터를 관람객들이 직접 뜯어서 가져가는 이벤트다. 프랑스에서 인기가 높은 한국 작품 다섯 편 <사신소년> <언니, 이번 생엔 내가 왕비야> <입학용병> <투신전생기> <화산귀환>과 영어 오리지널 웹툰 <로어 올림푸스(Lore Olympus)> 프랑스 오리지널 웹툰 <비커즈 아이 캔트 러브 유(Because I can’t love you)> 등 총 일곱 편의 웹툰 포스터를 제공했다.
웹툰 속 캐릭터로 변신할 수 있는 ‘툰필터’ 체험도 큰 인기를 끌었다. 네이버웹툰이 개발한 툰필터는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나의 모습을 웹툰 캐릭터로 실시간 변환시키는 기술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사신소년> <투신전생기> <화산귀환> <비커즈 아이 캔트 러브 유(Because I can’t love you)> 등 총 네 편의 작품 속 캐릭터로 활용한 필터를 선보였다.
4일에는 프랑스 대표 출판사 미쉘라퐁(Michel Lafon)과 함께 ‘미쉘라퐁과 웹툰의 특별한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한국에서 시작된 웹툰의 역사 ▲디지털 콘텐츠로서 웹툰 소개 ▲프랑스 만화 시장 특징 ▲출판 예정인 웹툰 단행본 등에 대해 청중 앞에서 이야기를 나눴다.
차하나 네이버웹툰 유라시아 총괄 리더는 “올해 행사에서는 강력한 팬덤을 가진 작품 뿐만 아니라 툰필터와 같은 웹툰 기술력까지 전면에 내세우며 프랑스 웹툰 1위 플랫폼으로서 위상을 다시 한 번 각인시킬 수 있었다”며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내 웹툰에 대한 업계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현지 창작자, 출판사 등과 다양한 협업을 통해 압도적 리더십을 더욱 견고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