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신제품

서린씨앤아이, 프렉탈디자인 일체형 수랭 쿨러 개선 모델 ‘루멘 V.2' 발매

냉각수 및 펌프 교체 적용 모델…독특한 CPU 자켓 설계&반투명 커버 디자인 갖춰

(씨넷코리아=윤현종 기자) 서린씨앤아이가 프렉탈디자인(Fractal Design) 일체형 수랭 쿨러 루멘(Lumen) V.2 시리즈를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프렉탈디자인 루멘 V.2는 동명의 제품을 새롭게 구성한 개선 모델이다. 제품명 뒤에 붙은 V.2는 버전(Version) 2를 뜻하며, 이전 모델의 펌프 성능 저하로 인한 발열 해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냉각수 및 펌프 등이 교체 적용되었다. 라인업 구성은 이전과 동일하게 라디에이터 규격에 따라 240mm, 280mm, 360mm로 구분되며, 번들로 제공되는 쿨링팬의 RGB 지원 여부에 따라 다시 파생되어 일반 3종, RGB 3종으로 총 6종이 준비돼 있다.     

회전 및 분리가 가능한 CPU 자켓 커버와 내부 LED, 라디에이터에 내장된 펌프 이미지 (사진=프렉탈디자인)

루멘 V.2 시리즈는 독특한 CPU 자켓 구조를 갖추고 있다. 타 AIO 쿨러와 달리 루멘 V.2는 워터 펌프를 라디에이터 쪽으로 옮기고, CPU 자켓 내부에는 LED 모듈이 가득 채워져 있다. 이는 넓은 발광 영역을 구현하며 반투명으로 제작된 CPU 자켓 커버를 적용해 조명을 한차례 여과시켜 보통의 RGB LED와는 다른 은은하고 몽환적인 느낌의 색상을 표현한다. 이 자켓 커버에는 프렉탈디자인의 로고가 새겨져 있어 커버를 분리 후 쿨러 설치 방향에 맞춰 회전시켜 장착하면 로고 위치를 언제나 정방향으로 위치시킬 수 있다.     

프렉탈디자인 루멘 V.2 시리즈에는 데이지 체인(Daisy Chain) 효과를 지원하는 동사의 아스펙트(Aspect) PWM 쿨링팬이 동봉되어 있다. 하나의 케이블에 터미널 케이블이 분리되어 있어 쿨링팬 간에 연결이 가능해 다수의 쿨링팬에 대한 간편한 선정리와 쿨링팬의 PWM 컨트롤, RGB 조명 제어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나일론 재질의 슬리브 처리된 튜브는 콜드 플레이트 하우징과 관절형 피팅으로 연결되어 90도 직각에서 좌우 반경으로 회전시킬 수 있어 협소한 PC내부 공간에서도 원활한 튜브 라우팅 효과를 제공하며, 콜드 플레이트 하우징에 가해지는 장력을 최소화시켜 장착 안정성을 높여준다. 또한 40cm 길이의 넉넉한 튜브 길이는 라디에이터 위치에 따른 장착 제한 역시 줄여주며, 제품의 모든 LED 영역은 주소 지정 RGB(Addressable RGB, ARGB)를 지원해 메인보드를 통한 시스템을 이루는 다양한 하드웨어들과 통일된 조명 효과 연출 역시 가능하다.     

아울러 이전 모델과 외관이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패키지 및 제품에 부착된 바코드 시리얼 넘버의 V.2 표기를 통해 직접 제품을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다.

루멘 S36 RGB(위), 루멘 S28 제품 및 패키지 이미지 (사진=프렉탈디자인)

윤현종 기자mandu@cnet.co.kr

국내외 최신 IT 소식,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