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가 실제 사용하는 어휘와 표현 적용, 5개언어 지원 등으로 해외 한국어 학습자들의 높은 만족도 기대
(씨넷코리아=홍상현 기자) 하이브 에듀(HYBE EDU)는 오는 7일부터 블랙핑크 IP를 활용한 한국어 학습 교재 '블랙핑크 인 유어 코리안)BLACKPINK IN YOUR KOREAN'을 출시하고 온라인 예약 판매를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블랙핑크 인 유어 코리안은 블랙핑크 팬인 주인공 블링키(Blinky)가 블랙핑크 집에 초대를 받아 하루 동안 함께 시간을 보내는 이야기로 설계됐다. '블링키'와 블랙핑크를 캐릭터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했으며, 주인공이 블랙핑크 멤버들과 인사를 나누는 장면으로 시작해 음식을 만들고 사진도 찍는 등 소중한 추억을 만드는 이야기를 총 12개 챕터에 담아 자연스럽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했다.
블랙핑크 멤버들이 자체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 등에서 자주 사용하는 어휘와 표현을 말뭉치 단위로 분석해 커리큘럼에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아티스트와 팬이 일상을 공유하며즐거운 시간을 함께 보낸다는 이야기 소재부터 아티스트가 실제 사용하는 생활 어휘를 생생하게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에 대한 흥미와 몰입도를높인다.
이번 패키지는 교재 2권과 포켓북, 롤플레이 키트, 한글 키보드 스티커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됐다. 교재는 하루를 오전과 오후 상황으로 나눠2권으로 구분했으며, 포켓북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휴대하며 교재에서 익힌 표현을 복습할수 있다.
롤플레이 키트는 학습자가 주인공 ‘블링키’와 블랙핑크 멤버 각각의 역할 체험을 통해 놀이를하듯 재밌게 한국어를 연습해 볼 수 있다.
하이브 에듀는 교재를 구성하고 있는 각 챕터별 대화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과 섀도잉(따라 읽기), 퀴즈 등 다양한 형태의 영상 콘텐츠를추가적으로 제공,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학습자는교재 또는 포켓북 속 QR 코드에 접속해 모바일로 콘텐츠 시청이 가능하다.
또 보다 많은 해외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인니어 등 총 5개언어를 제공한다. 하이브 에듀의 학습 보조 도구인 모티펜(Motipen)을이용해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면 전문 성우 음성으로 정확한 발음을 들을 수 있다. 교재 출시에 맞춰 블랙핑크를상징하는 색깔 중 하나인 핑크색을 적용해 별도의 모티펜이 제작됐으며, 영상 콘텐츠 또한 5개 언어로 번역이 지원된다.
블랙핑크 인 유어 코리안은 글로벌 에디션(영어 버전)과 중국어 에디션 총 2종으로 출시된다. 글로벌 에디션은 커머스플랫폼 위버스샵(Weverse Shop)과 YG SELECT, K-팝팬덤 커머스 플랫폼 케이타운포유(KTOWN4U)에서, 중국어에디션은 케이타운포유에서 각각 판매될 예정이다. 모티펜 역시 위버스샵과 YG SELECT, 케이타운포유 세 곳 모두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하이브 에듀는 “그동안 선보인 ‘Learn!KOREAN’ 시리즈를 통해 글로벌 K-팝 팬덤을 위한 한국어 교육 콘텐츠 제작 능력을인정받아 하이브가 아닌 외부 아티스트로는 처음으로 블랙핑크 IP를 활용한 한국어 교재를 출시하게 됐다”며, “YG 엔터테인먼트와 협업해 만든 이번 패키지는 아티스트가 실제사용하는 표현들을 높은 빈도수 기준으로 선별해 커리큘럼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블랙핑크를 사랑하는많은 해외 학습자들이 이번 패키지를 통해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한편, 하이브 에듀는 아티스트 IP와 콘텐츠를기반으로 하는 교육 기업으로, 자신이 응원하는 아티스트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는 데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전 세계 팬들이 효과적으로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새로운 학습 콘텐츠와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다. 2020년 8월 ‘Learn! KOREAN with BTS’를 시작으로 ‘Learn! KOREAN with TinyTAN’, ‘Talk! with BTS’ 등 한국어 교재를 연이어 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