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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전 세계 유료 구독 가구 2억개 돌파했다"

20년 4분기 실적 공개…‘스위트홈’ 전 세계 2천200만 가구 시청

넷플릭스 로고 (사진=넷플릭스)

(씨넷코리아=윤현종 기자) 넷플릭스가 2020년 4분기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전 세계 유료 구독 가구 수가 2억개를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

넷플릭스 유료 구독 가구는 전 분기 대비 약 850만개가 늘어나며 사상 처음으로 2억개를 넘어섰다. APAC(아시아 태평양) 지역 경우, 지난 4분기 동안 930만 개의 유료 구독 가구 순증을 이끌어내며 1천490만 개의 유료 구독 가구 순증을 기록한 EMEA(유럽·중동·아프리카)에 이어 넷플릭스의 성장을 이끄는 두 번째로 큰 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넷플릭스가 미국 외 국가에서 제작하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집중 육성하며 한국 및 한국 콘텐츠에 대한 투자 또한 확대되고 있다.

넷플릭스가 한국 창작자들과 함께 제작한 <스위트홈>이 거둔 성과 역시 실적 발표에 포함됐다. 지난해 12월 18일 공개한 <스위트홈>은 평범한 사람이 마음속 깊이 간직했던 욕망이 표출된 괴물로 변한다는 흥미로운 소재, 괴물들의 강렬한 비주얼, 긴장감 넘치는 전개로 국내외에서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넷플릭스에 따르면, 작품 공개 이후 첫 4주 동안 전 세계 2천200만 유료 구독 가구가 <스위트홈>을 선택해 시청했다. <스위트홈>은 <아리스 인 보더랜드(1천800만)>, <셀레나(2천500만), <오늘도 크리스마스(2천600만)> 등 넷플릭스가 같은 시기에 공개한 로컬 오리지널 작품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스위트홈>을 연출한 이응복 감독은 “K-몬스터(크리쳐물) 장르 기반 시리즈라는 신선한 도전을 지원해준 넷플릭스와 제작에 힘써주신 스튜디오드래곤 및 모든 제작진과 배우 여러분들의 노력에 감사드린다. 앞으로 더욱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영 넷플릭스 한국, 동남아시아, 호주 및 뉴질랜드 콘텐츠 총괄 VP는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한국의 <스위트홈>이 국경과 언어의 장벽을 넘어 전 세계가 함께 이야기할 거리를 제공했다는 점에 매우 감사하다”고 전하며, “넷플릭스는 앞으로도 국내 창작가들과 함께 더욱 즐거운 콘텐츠를 발굴하고 소개하는 여정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넷플릭스는 지난 2015년 이후 현재까지 한국 콘텐츠에 약 7천700억원을 투자하며 창작 생태계와 동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관련 업무를 전적으로 지원해 새로운 법인 ‘넷플릭스 엔터테인먼트 Ltd’를 설립해 더 많은 한국 콘텐츠를 제작하고 투자 역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올 초에는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를 위한 장기적인 제작 기반을 다지기 위해 경기도 파주시 및 연천군 두 곳에 위치한 콘텐츠 스튜디오와 다년간의 임대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윤현종 기자mandu@c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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