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황진영 기자) 르노 그룹이 지난 14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익성을 중심으로 경영 전략을 전환하는 그룹의 새로운 경영전략안 ‘르놀루션’을 발표했다.
르노 그룹은 이번 경영전략안 발표를 통해 기존 시장점유율 및 판매량 중심에서 탈피해, 앞으로 수익성, 현금 창출, 투자 효과 등의 가치 창출에 집중하는 조직으로 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르놀루션 경영전략안은 ▲소생(Resurrection) ▲혁신(Renovation) ▲변혁(Revolution) 등 3단계로 구성됐다.
우선 소생에서는 오는 2023년까지 수익과 현금 창출 회복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혁신 단계를 통해 2025년까지 브랜드 수익성 회복에 기여할 새롭고 강화된 라인업 구축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변혁 단계에서는 장기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중심을 테크, 에너지, 모빌리티로 이동시켜 르노 그룹이 새로운 모빌리티 산업 환경에서 선두주자가 되겠다는 목표다.
특히, 르노그룹은 라틴 아메리카, 인도, 한국은 현재보다 수익성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르노 그룹은 2025년까지 30억 유로의 고정비를 절감하고 R&D와 설비 투자 비용을 10%에서 8%이하로 축소하겠다는 계획이다.
더해 르노그룹 조직을 브랜드, 고객, 시장을 중심으로 '르노(Renault)', '다시아-라다(Dacia-Lada)', '알핀(Alpine)', '모빌라이즈(Mobilize)' 등 4개로 재편해 수익성을 추구할 방침이다.
이뿐만이 아니라 오는 2025년까지 총 24개 모델을 출시해 보다 균형 잡히고 수익성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담았다. 또한 24개 모델 중 절반이 C, D 세그먼트가 될 것이며 최소 10개 모델은 전기차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루카 데 메오 르노 그룹 CEO는 “르놀루션은 단순한 전환점이 아닌 비즈니스 모델의 완전한 변화를 의미한다”며 “르노 그룹은 2030년까지 매출의 최소 20%를 서비스, 데이터, 에너지 트레이딩에서 창출하면서, 기술을 활용한 자동차 회사에서 자동차에 적용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로 변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