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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 동네 가게-주민 연결 16억 건 돌파···전년比 2.3배 상승

비즈프로필 운영하는 동네 가게도 빠르게 증가.. 23년 85만개로 전년 대비 37% 성장

당근 비즈프로필 2023연말결산 데이터 이미지 (사진=당근)

(씨넷코리아=황진영 기자)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은 로컬 마케팅 채널 비즈프로필 이용 횟수가 올해 누적 16억 건을 돌파하며, 지난해 대비 2배 이상의 가파른 성장을 이뤘다고 14일 밝혔다.

당근에 따르면, 23년 비즈프로필 누적 이용 횟수는 16억 건, 누적 이용자 수는 25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1년 2억 건, 22년 7억 건에 이어 매해마다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비즈프로필은 동네 생활권을 거점으로 가게를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인근 주민에게 가게를 알리고 소통할 수 있는 채널로 각광받고 있다.

비즈프로필을 운영하는 동네 가게 수도 빠르게 늘고 있다. 지난 해 62만개였던 비즈프로필 가입 가게 수는 85만개로 37%가량 증가했다. 월 평균 약 2만개의 새로운 동네가게들이 당근에 모여들고 있는 셈이다. 특히, 올해 가장 많이 늘어난 비즈프로필 업종은 ‘카페’였으며, 정기적인 방문을 필요로 하는 ‘미용실’, ‘속눈썹 연장’ 등 뷰티 업종이 그 뒤를 이었다.

비즈프로필에서 ‘단골 맺기’를 통해 가게 소식을 받아보는 ‘단골’ 이용자수도 올해 51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7배 늘었다. 올해 단골이 가장 많았던 비즈프로필 업종은 식품 업체로, 그 중에서도 당일 신선도가 맛을 좌우하는 ‘수산물 가게’가 가장 많았다. 이어 ‘휴대폰 판매점’, ‘속눈썹 미용’ 업종 순이었다.

올해는 무엇보다 뷰티 업종 비즈프로필의 활약이 돋보였다. ‘네일샵’, ‘속눈썹 미용’이 각각 이용률이 가장 높은 비즈프로필 업종 1, 2위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 7월 뷰티, 미용 업종을 대상으로 비즈프로필 내 ‘예약 기능’을 오픈하며 손님들이 빠르고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문경원 당근 지역사업실 실장은 “비즈프로필이 출시 2년 11개월만에 동네 가게와 지역민간 16억 건 이상의 의미있는 연결을 만들어 내며 하이퍼로컬 슈퍼앱으로서의 면모를 드러내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지역 상권과 이용자간의 가치를 발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로컬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황진영 기자hjy@c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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