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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가을에도 안 풀리네…올 3분기 출하량, 전년 대비 7.6%↓

중국 주요 업체들 부진 영향 커…삼성, 애플 나란히 1, 2위 차지

2022년 출시된 스마트폰 제품들. (사진=미국 씨넷)

(씨넷코리아=윤현종 기자) 올 3분기 스마트폰 시장 성적표가 공개된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프리미엄 전략을 고수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애플은 여전히 각각 1, 2위를 차지해 글로벌 시장 강자 입지를 견고히 다졌다.

옴디아 최신 스마트폰 2022년 3분기 출하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총 3억 120만대로 조사되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6% 감소한 수치이지만 전 분기에 비해 2.5% 증가한 수치다. 중국의 주요 세트 OEM은 전년 대비 큰 폭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으며 샤오미(Xiaomi), 오포(Oppo Group), 비보(Vivo), 트랜션(Transsion) 및 리얼미(Realme) 모두 출하량이 두 자릿수 감소했다. 이는 글로벌 출하량의 전반적인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삼성은 3분기에 6,410만 대의 스마트폰 출하량으로 1위를 유지했다. 이는 2분기보다 3.0% 증가한 수치지만 2021년 같은 기간보다 7.4% 감소한 수치다. 애플은 2위 차지했으며 매년 신규 아이폰이 출시되는 4분기에만 1위를 차지한다. 이번 분기 애플은 2분기 대비 6.7% 증가한 5,220만 대, 2021년 대비 2.6% 증가한 출하량으로 삼성과의 격차를 좁혔다.

옴디아가 28일 공개한 2022년 3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시장 점유율. (사진=옴디아)

프리미엄 시장을 장악한 애플의 시장 점유율은 21년 3분기 15.6%에서 22년 3분기 17.3%로 거의 2%포인트 상승했다. 애플의 아이폰 출하량은 2020년 4분기부터 8분기 연속 전년 동기 대비 증가세를 이어갔다.

반면, 중국의 주요 OEM들은 계속되는 하락세를 극복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출하량 3~5위를 차지한 샤오미, 오포, 비보는 모두 2분기에 1분기 대비 20% 이상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샤오미 출하량이 2분기 대비 3분기에 2.8% 증가하면서 약간의 반등을 할 수 있었지만 2021년 같은 기간에 비해 전년 대비 11.2% 감소를 보았다. 오포와 비보는 비슷한 추세를 보였다. 오포는 분기 대비 4.3% 성장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18.9% 감소했고, 비보는 전분기 대비 2% 성장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22.4% 감소했다.

재커 리(Zaker Li) 옴디아 수석 연구원은 “이번 침체가 지속되는 가장 큰 요인은 중국 내수 스마트폰 시장의 침체, 팬데믹 관련 중국 주요 도시의 폐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인도의 정치적 갈등, 경제 침체, 그리고 중국 내수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아너, 화웨이와의 점점 더 치열해지는 경쟁이다”며 “이와 더불어 샤오미와 오포가 지난해 부품 부족을 겪었고, 그 결과 부품 확보를 위해 올해 초까지 구매를 크게 늘렸다. 그러나 올해 부진한 스마트폰 수요로 인해 재고가 크게 증가하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수요 부진과 재고 문제의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홍주식 옴디아 이사는 “옴디아의 예측에 따르면 OEM의 출하량과 목표는 감소했으며, 올해 4분기 출하량도 전년동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반적인 글로벌 경제 침체, 인플레이션, 달러 강세와 같은 다른 많은 부정적인 요인도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 수요에 영향을 미쳤으며, 재고 문제로 인해 업체들의 부품 구매량을 줄이고 있다. 올해 1분기부터 3분기까지 누적 스마트폰 출하량은 작년 같은기간보다 8.2% 감소했으며, 그 결과 올해 연긴 기준 출하량 또한 전년 대비 8%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윤현종 기자mandu@c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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