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황진영 기자) 기아가 코로나19와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등 위기 속에서도 전년 대비 6% 가량 상승한 277만여대를 판매했다.
기아는 2021년 한해 동안 국내 53만 5천16대, 해외 224만 2천40대 등 전년 대비 6.5% 증가한 277만 7천56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국내는 3.1% 감소, 해외는 9.1% 증가한 수치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36만 3천630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29만 8천737대, K3(포르테)가 24만 627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는 2022년 ▲공급 리스크 관리 및 최적 생산으로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영향 최소화 ▲전동화 라인업 강화 ▲3교대 근무 전환을 통한 인도공장 풀가동 체계 진입 등 유연한 사업 포트폴리오 운영을 통해 판매 성장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국내 56만 2천대, 해외 258만 8천대 등 글로벌 315만대 판매를 목표로 세웠다.
기아는 지난해 국내에서 전년 대비 3.1% 감소한 53만 5천16대를 판매했다.
2021년 한해 동안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카니발로 7만 3천503대가 판매됐으며 쏘렌토, 봉고Ⅲ가 뒤를 이었다.
승용 모델은 K5 5만 9천499대, K8 4만 6천741대, 레이 3만 5천956대, 모닝 3만 530대 등 총 20만 8천503대가 판매됐다.
카니발과 쏘렌토를 포함한 RV 모델은 셀토스 4만 90대, 스포티지 3만 9천762대 등 26만 4천198대가 판매됐다.
기아의 2021년 해외 판매는 전년 대비 9.1% 증가한 224만 2천40대를 기록했다.
차종별 해외 실적의 경우, 스포티지가 32만 3,868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되었고 셀토스가 25만 8천647대, 프라이드(리오)가 21만 9천958대로 뒤를 이었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해 반도체 부품 부족에도 불구하고 차량 생산 일정 조정 등으로 생산 차질 영향을 축소하고 EV6, 카니발, 쏘렌토, K8 등 최근 출시한 차량의 높은 상품 경쟁력을 통해 글로벌 판매가 성장세를 기록했다”며 “올해는 2세대 니로 EV, EV6 고성능 모델 등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와 함께 내실 있는 판매 전략을 펼쳐 고객이 신뢰하는 친환경 톱 티어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