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와 유럽 주요 자동차 어워즈 10개 분석 결과 최고상 수상만 6번으로 절반 이상 차지
(씨넷코리아=황진영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산업의 트렌드를 가늠할 수 있는 세계 각국의 주요 자동차 어워즈에서 압도적인 수상실적을 보였다.
현대차는 주요 자동차 어워즈에서 수상실적을 기록함과 동시에 글로벌 판매까지 호조를 보이며 처음으로 ‘빅3’ 경쟁에 나섰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바탕으로 상품성과 기술혁신 의미가 큰 전동차를 대거 내놓은 것에 대해 미국과 유럽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과거 패스트 팔로어로 여겨졌던 현대차그룹은 올해를 분기점으로 톱티어로 올라섰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실제 현대차, 제네시스, 기아의 주요 모델들이 지난 1년 동안 전 세계 주요 국가에서 여러 상을 휩쓸면서 상품성과 완성도 그리고 뛰어난 가치를 객관적으로 인정받았다.
우선 자동차 선진 시장으로 분류되는 북미와 유럽의 자동차 단체와 유력 매체가 발표하는 '올해의 차' 중 글로벌 영향력이 큰 10개의 시상식의 주요 수상 내역을 분석한 결과 현대차그룹이 종합 1위 최다 선정 제조사로 선정됐다.
주최 측에 따라 올해의 차 최고상과 부문별 수상내역을 발표하는데 현대차그룹은 총 10개 시상식 중 6개에서 최고상을 받았다. 특히 최고상 없이 부문별로만 발표하는 유력 자동차 전문 매체 왓카와 카앤드라이버를 제외하면 8개 시상식에서 6개를 가져간 것으로 사실상 올해 주요 자동차 어워즈를 석권한 셈이다. 부문별 시상식에서도 총 12개의 상을 받아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세부적으로 보면 각 국가 및 지역 자동차 전문가로 구성된 단체가 평가하는 북미·유럽·전세계·캐나다·독일 등 5개 시상식에서만 현대차그룹은 3관왕(엘란트라-북미 올해의 차, GV80-캐나다 올해의 유틸리티, 아이오닉 5-독일 올해의 차)을 차지했다.
유력 자동차 전문 매체가 발표하는 시상식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왓카와 카앤드라이버, 탑기어, 모터트랜드, 오토익스프레스 등 5개 시상식에서 현대차그룹은 3번의 최고상(GV70-모터트랜드 선정 올해의 SUV, I20 N-탑기어 선정 올해의 차, 아이오닉 5-오토익스프레스 선정 올해의 차)을 수상했다.
특히 글로벌 자동차 전문 미디어 탑기어가 현대차를 올해의 차로 선정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탑기어는 아시아 제조사에 평가가 인색한 편이고 현대차그룹 차종은 한번도 선정된 적이 없다. 2000년대 초반 현대차를 바퀴 달린 냉장고와 세탁기에 비유했던 탑기어가 현대차를 최고의 자리에 올렸다는 사실 자체가 상징적 의미가 있다.
아이오닉 5는 '독일 올해의 차'와 '오토 익스프레스의 올해의 차'에서 동시 최고상에 선정됐으며, EV6는 탑기어 선정 올해의 크로스오버 상과 독일 올해의 차 프리미엄 부문상을 받았다.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는 모터트랜드 올해의 SUV로 선정된 GV70 비롯해 GV80가 캐나다 올해의 유틸리티를 수상했다. 안전 측면에서도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실시한 평가에서 전 차종이 '가장 안전한 차' 등급을 받았다. IIHS로부터 모든 차종이 최고 등급을 획득한 럭셔리 브랜드는 제네시스가 유일하다.
브랜드 출범 7년만에 유럽과 중국으로 사업을 확장해 연간생산량 20만대 체제를 갖춘 제네시스는 올해 G80과 GV70 전동화 모델을 선보이고 전용 전기차 SUV GV60를 출시해 전동화 라인업을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를 주도하고 미래 혁신을 이끄는 글로벌 리더로 평가받으며 지난 6월 영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카가 주관하는 '2021 오토카 어워즈'에서 '이시고니스 트로피'를 수상하기도 했다. 오토카는 1895년 세계 최초로 발간된 자동차 전문지로 영미권 독자 외에도 온라인판, 국제판 등을 통해 글로벌 영향력을 보유한 매체다.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수상 소식은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유럽 올해의 자동차'에 아이오닉 5와 EV6가 나란히 최종 후보에 올랐다. 최종 결과는 내년 2월에 나온다. 북미 최고 자동차 시상식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북미 올해의 차는 승용차, 트럭, 유틸리티 등 3개의 최고상을 주는데 아이오닉 5와 GV70가 '북미 올해의 유틸리티' 최종 후보에 올랐고 싼타크루즈는 '북미 올해의 트럭' 최종 후보에 올라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발표는 내년 1월에 진행된다.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유력 자동차 전문 기관과 매체들의 호평은 현지 판매와 시장점유율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 자동차 시장조사기관 트루카에 따르면 현대차 11월 평균 판매가격은 대당 3만3천861달러로 전년 대비 11.4%, 기아는 3만1386달러로 12.8% 각각 상승하며 전체 신차 평균 거래가격 상승폭을 웃돌았다.
지난달까지 기아와 제네시스가 미국에서 최다 판매 기록을 경신하면서 현대차그룹의 11월 미국 시장 점유율이 9%로 추정되고 있다. 이 추세가 이어지면 현대차·기아가 연간 기준 처음으로 일본 혼다를 제치고 미국 5위 완성차 업체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시장에서도 입지가 커지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유럽 승용차시장 규모 1위와 2위인 독일과 영국에서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판매를 크게 늘리면서 유럽시장 전체 점유율이 올랐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의 올 10월까지 판매실적은 각각 42만7천15대와 43만525대로 합산 시장점유율 8.6%를 기록하며 BMW와 도요타를 제치고 점유율 4위를 달리고 있다. 이 가운데 전기차 판매대수는 10월까지 누적 10만4천883대를 기록하며 유럽 시장에서 처음으로 연간 판매 기준 10만대를 돌파했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그룹은 올해 글로벌 판매량에서 전체 3위 자리를 놓고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스텔란티스와 경쟁하는 상황이다. 각 자동차그룹과 자동차협회에서 발표한 1~3분기 누적 글로벌 자동차 판매 현황에 따르면 독일 폭스바겐그룹과 일본 토요타그룹이 1·2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그 뒤를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현대차그룹, 스텔란티스가 이었다. 차량용 반도체 등 올 4분기 부품 수급상황에 따른 생산량으로 3위 자리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영국 유명 자동차 전문지 오토카는 지난 6월 “현대차와 기아는 10년 전만 해도 흥미로운 브랜드가 아니었지만, 현재 세계 굴지의 자동차그룹으로 성장했다”며 “현대차그룹이 전동화 분야에서 업계 선두 주자로 발돋움하면서 다른 기업들이 현대차그룹을 추격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