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황진영 기자) 한국GM이 2025년까지 한국 시장에 전기차 10종을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한국 공장은 2023년 출시 예정인 크로스오버 유틸리티 차량(CUV) 출시에 집중하고, 전기차 생산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스티브 키퍼 GM 수석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GMI) 사장은 12일 인천 부평 GM디자인센터에서 미디어간담회를 갖고 "2025년까지 한국시장에 새 전기차 10종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오는 2025년까지 한국 시장에 새로운 전기차 10종을 출시해 보급형 모델부터 고성능 차량, 트럭, SUV, 크로스오버, 럭셔리 모델까지 우리 고객들에게 잘 알려져 있고 사랑받고 있는 다양한 가격대의 전기차들을 제공할 것”이라며 “한국 사업장은 국내에서 생산해서 전 세계에 수출하는 차량들과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춘 수입 차량들을 결합해 한국 내 지속 가능한 수익성 목표를 향해 큰 진전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키퍼 사장은 "10개 차종 중 한국에서 생산되는 차량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전기차를 한국에서 생산할 계획은 없으며, 기존 발표된 차량 외에 추가 제품 생산 계획도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2023년 한국에서 출시되는 글로벌 크로스오버(CUV) 차량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GM은 2025년까지 40조원을 투입해 30종의 전기차 모델을 투입하고,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 생산을 중단하겠다는 전동화 비전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한국지엠의 경우 2023년 출시되는 CUV 외에 아직 확정된 신차가 없다. 특히 현재 판매 중인 전기차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키퍼 사장은 "경쟁력과 수익성이 지속 가능한 한국 사업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국내 사업장 운영과 사업 전략에 대해 "국내 생산 제품과 GM 글로벌 수입 제품의 '투 트랙' 전략으로 국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이를 통해 국내 판매량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국지엠은 쉐보레 플래그십 SUV 타호와 픽업 트럭 GMC 시에라를 2022년 국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카젬 사장은 "2019년 서울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인 이후 많은 고객들이 타호의 국내 출시를 기다려 왔다"며 "타호는 감각적인 스타일과 모험심, 과감함을 원하는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또 "콜로라도의 성공을 바탕으로 GM의 독보적인 트럭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에 따라 새로운 프리미엄 브랜드의 시작이 될 GMC의 풀 사이즈 럭셔리 픽업트럭 시에라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현재 부평공장에서 생산되는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와 뷰익 앙코르GX 출시는 국내 사업 안정화를 이루는데 중요한 이정표가 됐다"며 "다음 단계로 2023년 계획된 글로벌 차세대 크로스오버 차량 CUV 출시를 위해 생산 역량을 최대 스케일로 끌어 올리는 생산설비 운영의 빠른 준비가 진행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로베르토 렘펠 GMTCK 사장은 "한국의 테크니컬 센터는 GM 내 두 번째로 큰 엔지니어링 센터이자 미국을 제외하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3000명 이상의 엔지니어, 디자이너,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다"며 "GM의 전 전동화 미래를 향한 비전을 위해 500명의 한국 엔지니어가 얼티엄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EV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으며, 추후 GM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과 연계된 업무에 기존 인원의 두 배를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200여명의 신규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를 채용하고, 새로운 기술 도입과 협업 환경 조성을 위해 시설을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렘펠 사장은 "GM의 전동화 전략에 있어 우리의 역할은 확대되고 있다"며 "최근에는 유연한 얼티엄 플랫폼과 얼티파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EV 프로그램을 통해 GM 글로벌 엔지니어링을 지원하기 시작했고, 이는 GM이 한국팀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는 긍정적인 신호"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