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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울트라 크루즈' 발표…모든 주행 상황 95% 이상 대처 

제너럴 모터스가 최첨단 운전 보조 기술인 ‘울트라 크루즈(Ultra Cruise)’를 공개했다. (사진=GM)

(씨넷코리아=황진영 기자) 제너럴 모터스가 최첨단 운전 보조 기술인 ‘울트라 크루즈’를 11일 공개했다고 밝혔다.

울트라 크루즈는 GM이 ‘교통사고 제로(Zero Crashes)’, ‘탄소배출 제로(Zero Emissions)’, ‘교통체증 제로(Zero Congestions)’라는 세 가지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주행 상황에 95% 이상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돼 미국 및 캐나다 전역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울트라 크루즈는 미국 및 캐나다 지역 200만 마일 이상의 도로에 적용될 예정이며, 최대 340만 마일까지 확장 가능하다. 고객들은 울트라 크루즈를 통해 고속도로는 물론 시내 도로, 골목길 등 거의 모든 도로에서 진정한 핸즈프리 경험을 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울트라 크루즈는 얼티파이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차량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통해 구현된 5나노미터 기반 가변형 컴퓨팅 아키텍처를 통해 구동된다. 사용자는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무선 업데이트(OTA) 방식으로 울트라 크루즈에 추가할 수 있다.      

울트라 크루즈는 슈퍼 크루즈의 기능에서 ▲다이내믹 디스플레이를 통한 정보 전달 ▲교통 통제 장치에 반응 ▲내장된 내비게이션 경로 준수 ▲전방 유지 및 속도 제한 준수 ▲자동 및 수동 차선 변경 지원 ▲좌/우 회전 지원 ▲근거리 장애물 회피 ▲주거 지역 주차 지원 등이 추가된다.     

또한 스마트 진단 및 학습 프로그램은 울트라 크루즈 시스템에 업데이트가 필요한 상황들을 자동으로 인식해, 시스템이 탑재된 차량의 데이터를 기록하게끔 해준다. 이러한 기록들은 이후 GM의 데이터망을 통해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데 활용된다.     

울트라 크루즈는 레이다와 라이다 등 다양한 카메라의 조합을 통해 작동하며, 차량 주변의 환경을 정확하고 전 방위적인 3차원 통계 방식으로 표현한다. 특히 울트라 크루즈에는 전면 유리창 뒤 부착된 통합 라이다 장치도 함께 포함된다.     

울트라 크루즈의 핵심 요소는 운전자에게 정보를 보여주고 시스템이 차량 통제에 개입해야 할 상황에 의사소통하는 기능인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다. 현재 슈퍼 크루즈에 탑재된 HMI 기능에 기반한 울트라 크루즈 HMI 또한 운전자에게 해당 시스템이 자신과 동일한 시야에서 작동하고 있음을 확인시켜준다.     

울트라 크루즈 다이내믹 디스플레이는 울트라 크루즈가 탑재된 차량에 적용된 초기 형태의 HMI로, 운전자의 시야와 일직선상에 위치한 자유로운 형태의 디스플레이다. 이 장치는 운전자들이 운전에 집중할 수 있게끔 지원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울트라 크루즈의 HMI 전략은 주행 중 필요 시 언제든 운전자가 차량을 직접 통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포함한다. 슈퍼 크루즈에 탑재된 운전자 주의력 감지 카메라 기능이 울트라 크루즈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GM 글로벌 제품 개발 및 구매 부사장 더그 파크스는 “온전히 GM의 기술로 개발된 울트라 크루즈는 모든 이들에게 핸즈프리 경험을 선사하는 기능적인 측면 외 기술적으로도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울트라 크루즈는 2023년부터 핸즈프리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갖춘 GM의 라인업에 탑재되며, 캐딜락 모델을 통해 최초로 소개될 예정이다.     

황진영 기자hjy@c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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