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김태훈 기자) 티젠소프트가 서울특별시공예박물관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에 동영상 등록 변환 및 스트리밍솔루션(TG 1st Movie)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박물관 개관과 더불어 공예 정보 자원을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운영하기 위해 추진됐다.
AI기반의 지능형 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한 서비스 모델 개발 및 자료관리 체계의 필요성 및 축적된 공예 정보를 공유해 새로운 공예 콘텐츠로 가공·축적·재생산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의 공예 정보 환경의 조성을 위해 구축됐다.
공예 정보 수집자료 관리를 위한 분류 체계 및 기술 체계, 메타데이터, 디지털화 지침 등 자료 관리 체계를 설계하고 시민·연구자·공공기관 등에 공예 정보 개방·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연계 서비스 제공 방안을 마련했다.
서울공예박물관이 보유하고 있는 영상, 음원 콘텐츠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스트리밍 솔루션과 HTML5 플레이어를 구축해, 기관 건립 기록, 활동 기록, 장소 역사자료, 한국 근대공예유산 기록 자료 등의 안정적인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HTML5 기반 동영상 및 음향 플레이어 기능을 구축했다.
티젠소프트는 기존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지속적인 기능 개선을 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동영상 콘텐츠의 빅데이터, 머신러닝, 딥러닝 기반의 자동 추천 알고리즘 개발,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저작권 관리 및 동영상 패턴을 분석, 유사한 동영상을 자동으로 검색해주는 알고리즘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