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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 기반 음악 서비스 ‘플로’ 출시

(씨넷코리아=서동규 기자)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기반 음악 플랫폼 ‘플로(FLO)’를 내놨다. 

SK텔레콤은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음악 추천과 매일 바뀌는 홈화면 UX를 적용한 '플로'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플로는 아이리버 자회사인 그루버스가 운영을 맡는다. 기존 뮤직메이트 서비스는 이날 종료된다. 뮤직메이트 앱에서 업데이트를 통해 ‘플로’를 이어서 이용할 수 있다.

플로는 이용자 취향에 맞춰 음악을 추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 음악 감상 리스트와 ‘좋아요’ 이력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음악을 지속적으로 추천한다.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의 딥러닝 기술, AI센터의 음원 분석 기술 등이 음악 추천에 활용된다.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가 없는 이용 초기에는 고객이 직접 입력한 선호 아티스트나 장르를 기반으로 음악을 추천한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장르별, 상황별, 분위기별 플레이리스트도 제공한다.

어뎁티브 UX에 따라 플로 이용자는 음악 취향, 선호 아티스트, 선호 장르, 실시간 인기 차트 등에 기반한 여러 플레이리스트 중 하나를 선택해 들을 수 있다.

플로에서는 이용자가 아이디 하나 당 최대 3개까지 캐릭터를 만들어 분리할 수 있다. 캐릭터별로 감상 이력이 분리 축적돼 다른 음악이 추천되고 서비스 화면도 바뀐다. 

출시 후 3개월 간은 오픈 베타 서비스 기간이다. ‘플로’는 내년 2월까지 정기 결제를 등록한 모든 이용자에게 최대 3개월간 무료로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플로 레이다(FLO Radar)’ 프로젝트도 운영된다. ‘플로 레이다’에 올라온 사용자들 의견이 적극적으로 서비스 업데이트에 반영된다. 우수 제안자들은 미국 LA 왕복 항공권과 스타벅스 기프티콘 등 푸짐한 경품을 받는다.

SK텔레콤은 플로 출시와 함께 ‘내년이 기대되는 신인 아티스트’ 공연을 이번 달 27일 서울 상수동 모데시에서 개최한다. 공연 영상은 메이크어스 콘텐츠 채널 ‘딩고’와 SK텔레콤 및 ‘플로’ SNS채널을 통해 공개된다.

플로 스마트폰 이용 월 정기권은 무제한 스트리밍 월 6천900원, 다운로드 포함 월 8천900원이다. SK텔레콤 가입자는 T멤버십으로 50% 할인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