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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TV 속 원하는 장면 찾아드려요"

인물·상황·장소 등 인식···AI 미디어 추천 기술 개발, 연내 상용화

SK텔레콤 ‘AI 미디어 추천 기술’

(씨넷코리아=서동규 기자) SK텔레콤은 드라마·영화 속 장면까지 원하는 대로 찾아 주는 ‘AI 미디어 추천 기술’을 개발해 연내 상용화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의 AI 미디어 추천 기술은 크게 2가지로 영상분석 기반 장면 검색 기술, 고객 취향 분석 기반 콘텐츠 개인화 추천 기술이다.

AI가 미디어 콘텐츠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장면을 검색해 보여주는 장면 검색 기술인 ‘씬 디스커버리(Scene Discovery)’이 사용된다. 이 기술로 시청자가 좋아하는 배우가 등장하는 장면만 모아 보거나 키스신이나 댄스신 등 다양한 상황인 장면을 골라 볼 수도 있다. 

SK텔레콤은 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를 짧게 끊어보는 미디어 소비 트랜드와 세분화되고 있는 소비자 취향을 고려해 이 기술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디스커버리 기술 개발을 위해 수천 분량의 영상 콘텐츠와 수백만장 이미지를 AI에 학습시켰다. 현재 2천500명 이상 유명 배우 인물과 50여 상황을 비롯해 특수 장소나 배경 음악 등을 인식할 있다. 

이 기술은 SK텔레콤 미디어기술원과 AI기술 유닛, SK브로드밴드가 힘을 합쳐 개발했다. 

프로그램 도입부나 결말 이후 구간을 인지해 터치 한번으로 뛰어넘을 수 있는 기능도 개발했다. 이 기능은 지난달 B tv에 적용됐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연내에 씬 디스커버리 기술을 B tv와 옥수수에 순차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또 향후 인물 표정에 기반한 감정 인식, 대사 인식 기술도 개발하는 등 기술력을 높여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AI가 시청자 취향에 맞는 영화나 드라마를 추천해주는 ‘콘텐츠 개인화 추천 기술’도 함께 소개 했다.

개인 시청 이력에 기반하는 '콘텐츠 개인화 추천'은 개인 취향에 따라 각자 다른 홈 화면을 보여준다. SK브로드밴드는 최근 시청 이력이 많은 옥수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 기술을 적용했으며 향후 전체 이용자에게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SK텔레콤 이종민 미디어기술원장은 “옥수수에 한달 동안 업로드 되는 영상 콘텐츠가 2만건이 넘는다”며 “향후 미디어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은 고객의 다양한 취향과 시청 패턴을 반영하는 추천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