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모바일

안드로이드웨어 새 기능 "문자 읽어주고 전화도 걸고"

터치 대신 손목 흔들어 카드 넘기는 기능도 추가

스피커를 단 안드로이드웨어 기기에서 스피커폰 기능을 쓸 수 있게 됐다.

(씨넷코리아=권봉석 기자) 웨어러블 기기용 운영체제인 구글 안드로이드웨어에 새로운 제스처와 음성명령 기능이 추가되었다. 양손에 짐을 들고 있을때, 혹은 장갑을 끼고 있을 때처럼 터치가 불가능한 경우 더 쓰기 쉬워졌다.

미국 현지시간으로 4일 구글이 안드로이드 공식 블로그를 통해 공개한 새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카드 넘기기 기능 개선 : 화면을 터치하지 않아도 누르거나, 흔들거나, 들어올리면 카드를 위·아래로 넘기거나 앱을 띄울 수 있다.

2) 음성으로 모바일 메신저 이용 : 구글 행아웃, 텔레그램, 바이버, 위챗, 왓츠앱 등 모바일 메신저에 음성 명령을 내려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3) 스피커폰·문자메시지 읽어주기 : 화웨이 워치나 에이수스 젠워치2 등 스피커가 달린 기기에서는 블루투스를 통해 음성통화를 할 수 있다. 동영상 메신저인 글라이드를 이용하면 상대방의 모습을 기기 화면에서 보며 통화할 수 있다.

이번에 추가된 새 기능은 화웨이 워치 포 레이디, 카시오 스마트 아웃도어 워치 등 새로 나온 안드로이드웨어 기기는 물론 기존 기기에도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된다. 단 스피커폰 기능은 스피커를 내장한 기기에서만 작동한다.

권봉석 기자bskwon@cnet.co.kr

소비자들이 꼭 알아야만 손해를 안 볼 정보가 무엇인지 항상 고민합니다. 숫자만 잔뜩 등장하는 알맹이 없는 이야기는 빼고,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