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인터넷

영국국립도서관 “중세시대 검에 새겨진 암호를 해독하라”

유럽 전역에서 발견…라틴어일 가능성 크다

영국 위텀강에서 19세기 발견된 양날검. 뜻 모를 비문이 새겨져 있다.

(씨넷코리아=봉성창 기자) 영국 국립 도서관이 800년 된 검에 적힌 미스테리한 비문을 해석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도움을 공개적으로 요청했다.

1250년대에서 1330년대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이 검은 영국 동부 링컨주에 위치한 윈텀강 부근에서 19세기 발견됐다. 전형적인 영국 양날검 형태로 만들어졌으며, 당시 기사나 혹은 부유층을 위해 제작된 것으로 추측된다. 칼자루 역시 중세시대에 만들어진 다른 칼들과 비슷한 양식으로 만들어졌다. 무게도 매우 무거워 사람의 머리를 둘로 쪼개기에 충분해 보인다.

그럼에도 이 칼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바로 칼날에 새겨진 두 줄의 기다란 홈과 의미를 알 수 없는 비문 때문이다. 날에 새겨진 두 줄의 홈은 당시 만들어진 검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양식이다. 또한 암호 역시 아직까지 제대로 풀이되지 않고 있다.

+NDXOXCHWDRGHDXORVI+

학자들은 이 글이 고대 라틴어일 것으로 추측하고 있지만 아직 확실치 않다. 혹은 어떠한 언어가 아니라 일종의 종교적 주문일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사실 모음이 제대로 없어서 읽기 조차 어렵다.

더욱 놀라운 것은 위텀강에서 발견된 이러한 검이 최초는 아니라는 것이다. 유럽 전역에서 이와 유사한 검이 여러개가 발견됐다. 네덜란드에 알펜 안 덴 리즌(Alphen aan den Rijn) 지역에서도 주목할만한 발견이 있었다. 네덜란드에서 발견된 검에는 다음과 같은 비문이 새겨져 있었다.

+BENEDOXOFTISSCSDRRISCDICECMTINIUSCSDNI+

+DIOXMTINIUSESDIOMTINIUSCSDICCCMTDICIIZISI+

이 의미를 알 수 없는 비문이 라틴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는 13세기에 유럽 전역에서 라틴어가 사용됐기 때문이다.

이런 종류의 검을 연구하고 있는 마크 반 하셀 위트레흐트 대학 교수는 “오늘날 영어처럼 13세기에는 라틴어가 글로벌 공용어로서 사용됐기 때문에 라틴어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위텀강에 발견된 검의 첫 마디인 NDXOX에서 ND가 라틴어로 ‘우리의 주인(Nostrum Dominus)’ 혹은 ‘주인의 이름(Nomine Domini)’의 약자일 것으로 해석했다. 뒤에 붙은 XOX 혹은 OXO는 거룩한 삼위일체를 상징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영국 국립 도서관은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인터넷을 통해 이 미스테리한 검에 대한 내용을 공지하고 누리꾼들이 세운 각종 가설을 댓글을 통해 받고 있다.

위텀강에서 발견된 이 검은 현재 9월 1일까지 영국 박물관에서 열리는 ‘마그나카르타:법, 자유, 전통’ 전시회를 통해 일반에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