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황진영 기자) 카카오는 K-IFRS(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연결 기준 2024년 연간 매출액이 전년보다 4.2% 증가한 7조8천738억 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6.6% 증가한 4천915억 원, 영업이익률은 6.2%다.
‘티메프 사태’로 인해 발생한 카카오페이의 일회성 대손상각비를 조정할 시, 연간 영업이익은 5천230억 원으로, 전년보다 13.5% 증가하며 영업이익률 또한 6.6%로 상승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별도 기준으로 산정시, 카카오의 지난해 연간 매출액은 2조5천951억 원, 영업이익은 4천965억 원이다. 전년보다 매출액은 3.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6.9% 감소했다. 카카오브레인 양수도로 인해 지난해 6월부터 반영된 AI 사업 분야의 영업손실을 제외할 경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8% 개선된 5천586억 원이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지난해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10% 늘어난 1조491억 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5천627억 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비즈니스 메시지 등의 광고형 매출액은 3천212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 늘었다. 선물하기와 톡딜 등 거래형(커머스) 매출액은 2천41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했다. 커머스의 지난해 4분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2조7천억 원이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4천31억 원이며,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액은 6% 감소한 832억 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부문의 2024년 4분기 매출액은 9천101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3% 감소했다. 이 중 뮤직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6% 감소한 4천702억 원이다. 스토리 매출액은 2천30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 줄었고, 미디어 매출액은 739억 원으로 25% 감소했다. IP 라인업의 공백 심화가 주된 원인이다.
카카오는 올해 카카오 생태계 내 다양한 형태의 B2C AI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오픈AI와의 협업이 진행되며, 카나나는 상반기 이용자 CBT를 거쳐 공개될 예정이다. 카카오톡 내 AI 메이트도 상반기에 정식 출시된다. 아울러 콘텐츠 부문의 경우 올해도 사업적 불확실성이 예상되는 만큼 재무 건전성 개선뿐 아니라 선택과 집중 차원의 모색에도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
정신아 대표는 “올해 카카오는 새로운 서비스들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며 “카카오톡과 AI라는 핵심에 집중한 성장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