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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코리아, 순수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 터보 S' 국내 출시

최대 761마력, 제로백 2.8초···주행 가능 거리 289km 수준

  • 포르쉐 타이칸 플래그십 '타이칸 터보 S' 순수 전기 스포츠카. (사진=포르쉐코리아)

  • 타이칸 터보 S 연출컷 (사진=포르쉐코리아)

  • 포르쉐 타이칸 플래그십 모델 '타이칸 터보 S' 뒷모습 (사진=포르쉐코리아)

  • 포르쉐 순수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 터보 S' 주행 모습 (사진=포르쉐코리아)

  • 포르쉐 '타이칸 터보 S' 실내 모습. 중앙에는 10.9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와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조수석 디스플레이는 블랙 패널 룩의 통합형 글래스 밴드와 결합됐다. (사진=포르쉐코리아)

(씨넷코리아=황진영 기자) 포르쉐코리아가 13일 포르쉐 타이칸 플래그십 순수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 터보 S’를 국내 출시한다.     

타이칸 터보 S는 포르쉐 현 제품 포트폴리오 중 가장 강력한 출력을 발휘하는 양산 모델로 탁월한 성능, 순수한 디자인, 완전한 연결성, 그리고 일상적 사용성까지 모두 갖췄다.     

이번 신제품은 총 용량 93.4kWh의 퍼포먼스 배터리 플러스를 기본 사양으로 탑재, 런치 컨트롤과 함께 최대 761마력(761PS, 560kW) 오버부스트 출력으로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단 2.8초가 소요된다. 최고 속도는 260km/h에 달한다. 최대 충전 전력은 270kW이며, 국내 인증 기준 주행 가능 거리는 289km다.     

포르쉐 타이칸은 기존 전기차의 일반적인 400 볼트 대신 800 볼트 전압 시스템을 최초로 적용했다. 도로 위 급속 충전 네트워크의 직류(DC) 에너지를 활용해 단 5분 충전으로 최대 100km까지 주행 가능하다. 최적의 조건을 갖출 경우, 최대 270kW의 고출력으로 22.5분 이내에 배터리 잔량 5퍼센트에서 80퍼센트까지 충전할 수 있다.      

타이칸 터보 S 프런트 및 리어 액슬에는 각각 1개의 효율적인 전기 모터(electric machines)가 장착되어 사륜 구동 시스템을 만든다. 주행 거리 및 연속적인 출력 모두 PSM(permanently excited synchronous machines)의 높은 효율성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점이다. 전기 모터, 변속기, 펄스 컨트롤 인버터는 각각 콤팩트한 드라이브 모듈과 결합되며, 현행 시판 모델 중 가장 높은 출력 밀도(패키지 공간 대비)를 가졌다.     

전기 모터의 특별한 특징 중 하나는 ‘헤어핀(hairpin)’ 와인딩이라 불리는 스테이터 코일로, 모터의 크기는 유지하면서 더 많은 구리를 스테이터에 결합시켜 출력과 토크를 증가시킨다. 리어 액슬의 2단 변속기 역시 혁신 요소이며, 1단 기어는 정지상태에서 출발할 때 가속력을 전달하고, 2단 기어는 고속에서도 높은 효율과 출력을 보장한다.     

타이칸 섀시에는 중앙 네트워크화된 컨트롤 시스템이 사용된다. 통합형 포르쉐 4D 섀시 컨트롤은 모든 섀시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동기화한다. 혁신적인 섀시 시스템은 PASM(Porsche Active Suspension Management) 전자식 댐퍼 컨트롤을 포함한 3 챔버 기술의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뿐 아니라, 포르쉐 토크 벡터링 플러스(Porsche Torque Vectoring Plus, PTV Plus)를 포함한 포르쉐 다이내믹 섀시 컨트롤 스포츠(Porsche Dynamic Chassis Control Sport, PDCC Sport) 전자 기계식 롤 스태빌라이제이션 시스템을 모두 포함한다.     

타이칸 주행 모드는 ▲레인지(Range) ▲노멀(Normal) ▲스포츠(Sport) ▲스포츠 플러스(Sport Plus) 4가지 주행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또 ‘개별(Individual)’ 모드에서는 필요에 따라 개별 시스템 설정할 수 있다.     

명료한 구조와 완전히 새로운 아키텍처로 새로워진 콕핏 역시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강조한다. 특히, 대시보드의 가장 높은 지점에 위치한 독립된 곡선형 계기판은 운전자를 향해 집중되어 있으며, 중앙의 10.9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와 옵션 사양의 조수석 디스플레이는 블랙 패널 룩의 통합형 글래스 밴드와 결합되어 있다.     

포르쉐는 타이칸을 통해 처음으로 가죽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인테리어를 선보인다. 혁신적인 재활용 재료로 만든 인테리어는 전기 스포츠카의 지속 가능 콘셉트를 강조한다. ‘풋 개러지(뒷좌석 발밑 공간)'는 전형적인 스포츠카의 낮은 전고를 유지하면서도 편안한 뒷좌석을 제공한다.     

이밖에 18방향 전동 조절 어댑티브 스포츠 시트, 리어 액슬 스티어링,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및 포르쉐 일렉트릭 스포츠 사운드를 기본 사양으로 장착한다. BOSE®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은 서브우퍼를 포함해 14개의 스피커와 14개의 앰프 채널로 구성되며, 총 출력은 710와트다.     

포르쉐 타이칸 터보 S는 4인승과 5인승 두 개 모델로 출시되며, 판매 가격은 부가세를 포함해 2억3천360만원이다.

황진영 기자hjy@c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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