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비즈니스

국가평생교육진흥원-미디어젠, 'AI 음성 인식기 개발' MOU 체결

교육 콘텐츠 최적화 음성인식 모델 개발

(왼쪽부터)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윤여각 원장과 미디어젠 고훈 대표가 서명한 업무 협약서를 보여주고 있다. (사진=미디어젠)

(씨넷코리아=김태훈 기자)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미디어젠이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AI 음성 인식기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 내용에는 ▲교육 콘텐츠 AI 딥러닝 기반 음성 인식기 개발 ▲데이터 교류에 따른 결과 공유 ▲음성 인식 API 공개 등이 담겼다.

이를 위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보유하고 있는 교육 콘텐츠 데이터를 음성 인식기 개발 연구를 위해 미디어젠과 공유할 예정이다. 미디어젠은 제공된 콘텐츠의 음성 데이터를 추출해 AI 모델링을 통해 교육 콘텐츠에 최적화한 음성인식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현재 ‘AI 기반 콘텐츠 자동 번역 시스템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개발된 음성인식 모델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진행하는 다양한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미디어젠은 올 10월 발음평가 솔루션인 ‘Speech Pro’를 출시해 AI 교육 시장에 진출한 바 있다. 이번 협약으로 자체적으로 구하기 어려웠던 높은 품질의 교육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게 돼 AI 교육 시장으로의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송민규 미디어젠 상무는 “이번 업무 협약 체결로 Speech Pro 출시에 이어 AI 교육 시장으로 한 단계 더 발돋움할 수 있게 됐다. 이번 계기로 AI 교육 시장에 여러 형태의 음성 솔루션을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태훈 기자ifreeth@cnet.co.kr

IT를 좋아하는, 넓은 마음을 가진 행복한 낙천주의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