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김상연 기자) 구글 스마트워치용 운영체제, 안드로이드웨어 2.0이 오늘 정식 공개됐습니다. 안드로이드웨어 2.0은 3G·LTE 등 통신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 없이도 모바일 결제와 통화·메시지 등 모든 기능을 쓸 수 있게 됐습니다.
NFC(근거리통신기술)를 통한 구글 모바일 결제 시스템인 안드로이드페이를 지원하고 픽셀 스마트폰에 가장 먼저 탑재된 인공지능 음성 비서 기능인 구글 어시스턴트도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웨어 2.0을 가장 먼저 쓸 수 있는 기기는 현재 LG전자 스마트워치인 LG워치 스포츠·스타일 뿐입니다. 하지만 구글은 기존에 출시된 안드로이드웨어 기기도 오는 3월 말까지 업데이트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안드로이드웨어 2.0 업데이트가 가능한 기기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다음 목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가나다, 출시일 순).
안드로이드웨어 2.0 업데이트 가능 제품
▶︎ 뉴밸런스 : 런IQ
▶︎ 닉슨 : 미션
▶︎ 레노버(모토로라) : 모토 360(2015), 모토 360 스포츠
▶︎ 마이클 코어스 : 마이클 코어스 액세스
▶︎ 에이수스 : 젠워치2, 젠워치3
▶︎ 카시오 : 스마트 아웃도어 워치
▶︎ 태그호이어 : 커넥티드 워치
▶︎ 파슬 : Q 파운더, Q 마샬, Q 완더
▶︎ 폴라 : M600
▶︎ 화웨이 : 화웨이 워치
▶︎ LG전자 : LG워치 R, LG워치 어베인, LG워치 어베인 2nd 에디션 LTE
안드로이드웨어 2.0 업데이트 불가능 제품
반대로 안드로이드웨어 2.0 업데이트가 불가능한 기기도 있습니다. 주로 2014년, 그러니까 안드로이드웨어가 처음 선보였던 3년 전에 나온 기기들은 대부분 업데이트가 안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들 제품은 대부분 퀄컴 스냅드래곤 400 등 성능이 떨어지는 프로세서를 내장했고 일부 제품은 아예 버튼이 없이 터치로만 조작합니다. 그리고 제품에 따라서는 슬슬 배터리 수명이 한계를 보일 시점이기도 합니다.
▶︎ 모토 360(2014)
▶︎ 삼성전자 기어 라이브
▶︎ 에이수스 젠워치
▶︎ LG전자 G워치
안드로이드웨어 2.0 업데이트는 이르면 오는 15일부터 각 기기 제조사를 통해 제공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