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권봉석 기자) 비밀을 엄수하던 아이폰의 신비감이 사라진 건 대체 언제부터일까요? 2010년, 어느 술집에서 아이폰4가 분실된 순간일까요? 아이폰을 먼저 알리려는 사람, 먼저 소문내고 싶은 사람들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다보니 아무리 입단속을 해도 한계가 있는 모양입니다.
이제 아이폰 발표는 맞으면 ‘그런가 보다’, 틀리면 ‘역시 믿고 거르는…’이라며 혀를 차는, 매우 거칠게 표현하자면 ‘루머 채점 코너’나 다름 없습니다. 그리고 이번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자, 한번 어떤 루머가 얼마나 들어 맞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3.5mm 이어폰 잭이 사라진다?
출처 : 노웨어엘스
결과 : ◯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어폰 잭은 남기고 듀얼심 지원한다?
출처 : 시나 웨이보
결과 : ╳
6월에 중국 시나 웨이보에 아이폰 수리업자가 사진과 함께 ‘아이폰 잭은 살아남고 듀얼심 단자가 달린다‘며 글을 올렸습니다. 그런데…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2).
아이폰에 스테레오 스피커가 달린다고?
출처 : 노웨어엘스
결과 : ◯
노웨어엘스가 아이폰7로 추정되는 사진을 올리면서 ‘이어폰 잭은 사라지고 스테레오 스피커가 달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뚜껑을 열어보니 사실이었습니다. 다만 스피커가 달리는 위치는 화면 위쪽과 아래쪽이었고 아래에 스피커가 모두 달리는 것은 아니었네요.
5.5인치 아이폰에 스마트 커넥터가?
출처 : 익명의 제보자
결과 : △
7월 초, 씨넷코리아 애독자를 자청하는 한 제보자가 텔레그램으로 아이폰7 케이스라며 사진 몇 장을 보내줬습니다. 이 제보자는 5.5인치 아이폰에 스마트 커넥터가 달리고 카메라 렌즈 크기도 커질 것이라고 장담한 뒤 자취를 감췄습니다.
스마트 커넥터는 틀리고 카메라 렌즈가 커진다는 말만 맞았습니다.
새 애플워치에서 셀룰러 기능이 빠진다고?
출처 : 블룸버그
결과 : ◯
올 초만 해도 새 애플워치에 셀룰러 기능이 탑재될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했는데요, 블룸버그가 애플 행사를 불과 며칠 앞두고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그리고 정말로 애플워치 시리즈2에는 GPS 기능만 탑재됐습니다.
최근 나온 루머 중 블룸버그가 보도한 아이폰 관련 루머나 애플 루머가 잘 들어맞는데요, 이것은 나인투파이브맥에서 일하던 애플 전문 기자, 마크 거먼이 최근 블룸버그로 이직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