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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비, 2025 상하이모터쇼서 車 엔터테인먼트 미래 제시

파트너사들과 차량용 돌비 비전·돌비 애트모스 도입의 강력한 성장 모멘텀 입증

돌비가 2025 상하이모터쇼서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의 미래를 제시한다 (사진=돌비)

(씨넷코리아=신동민 기자) 돌비 래버러토리스(이하 돌비)가 제21회 ‘오토 상하이 2025'(상하이모터쇼)에서 돌비의 프리미엄 HDR 영상 기술 ‘돌비 비전(Dolby Vision)’과 차세대 몰입형 음향 기술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선보이며, 돌비 기술을 채택하는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의 증가 현황을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자동차 분야에서 돌비는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상하이모터쇼에서는 다수의 자동차 제조사가 돌비 기술을 지원하는 신차를 발표했으며, 이 중 일부 제조사는 돌비 기술을 적용한 첫 모델을 최초로 선보였다. 이에 따라 돌비 기술을 채택한 자동차 제조사는 12개월 전보다 두 배가량 많은 25개 이상으로 늘었다.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역동적인 생활 공간으로 진화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돌비는 이번 상하이모터쇼에서 주요 자동차 파트너사들과 함께 차량 내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돌비 기반 오디오 및 오디오비주얼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중국 및 해외 자동차 제조사들은 이번 상하이모터쇼에서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모두 지원하거나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신모델을 발표하며, 현장에서 돌비와 함께 해당 기술을 시연했다.

캐딜락은 중국 시장을 겨냥해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모델 ‘리릭-V(LYRIQ-V)’를 선보였다. 리오토(Li Auto)는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모두 지원하는 2025년형 ‘리 메가(Li MEGA) 울트라’와 ‘리 메가(Li MEGA) 홈 에디션’을 발표했다. 또한, 지커(ZEEKR)는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모두 지원하는 ‘지커 009 그랜드 컬렉터 에디션’과 돌비 애트모스를 탑재한 ‘지커 007 GT’를 공개했다.  

한편, 일부 자동차 제조사는 이번 모터쇼에서 최근 출시한 모델의 시연을 통해 돌비 기술을 조명했다. 니오(NIO)는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가 모두 적용된 ‘ET9’을 소개했으며, 샤오미는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SU7’과 ‘SU7 울트라’를 선보였다. 비야디(BYD) 산하 여러 브랜드도 이번 모터쇼에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모델을 전시했다.  

자동차 업계 공급망 협력사들도 차량 내 돌비 기술 지원과 관련해 시연을 진행했다. 미디어텍(MediaTek)은 디멘시티 오토(Dimensity Auto) MT8678 플랫폼을 통해 차량용 돌비 비전 경험을 시연했으며, 돌비 애트모스의 몰입형 사운드와 함께 돌비 비전으로 압도적인 디스플레이 경험을 더 많은 차량에 제공할 예정이다.  

돌비는 이번 상하이모터쇼에서 처음으로 돌비 전용 체험 공간인 ‘돌비 하우스(Dolby House)’를 운영하며 자동차 산업에서 강력한 성장세를 입증했다. 상하이모터쇼 첫날인 23일에 돌비 하우스에서 미디어 행사를 열고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 리서치(Counterpoint Research)’가 실시한 중국 소비자들의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중국 내 차량 소유자 1,200여 명을 대상으로 올해 4월 진행한 해당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7%가 돌비 기술을 인지하고 있으며, 5명 중 4명은 돌비 경험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수준을 매우 향상시킨다고 답했다. 또한, 향후 6개월 내 신차를 구매할 의향이 있는 응답자 10명 중 9명은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가 탑재된 모델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돌비 미디어 행사에는 징 탕(Jing Tang) 리오토 플래그십 제품 부문 사장과 리우 시안카이(Xiankai Liu)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TME) 부사장이 패널로 참여해 양사가 돌비 비전 및 돌비 애트모스를 통해 어떻게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를 한 단계 끌어올렸는지에 대해 소개했다. 

신동민 기자shine@c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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