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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노버, 'CIO 플레이북 2025' 발표···韓 AI 투자 6배 증가 전망

거버넌스, 리스크 및 규제 준수(GRC)가 아태 지역 CIO들의 최우선 과제로 부상했으나 도입 속도 부진

왼쪽부터 매트 코드링턴(Matt Codrington) 레노버 그레이터 아시아태평양 총괄 부사장 및 GM, 신규식 한국레노버 대표, 수미르 바티아(Sumir Bhatia) 레노버 인프라스트럭처 솔루션 그룹(ISG) 아시아태평양 사장 (사진=레노버)

(씨넷코리아=신동민 기자) 레노버가 20일 ‘CIO 플레이북(Playbook) 2025 - It’s Time for AI-nomics’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AI 부문 지출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3.3배, 한국에서는 6.2배나 증가하며 ROI(투자 수익률) 중심의 AI 투자가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IO 플레이북 2025’는 레노버가 의뢰하고 미국의 시장조사기관 IDC가 데이터를 수집해 제작된 보고서로, 아태지역 12개 시장 내 IT 및 비즈니스 의사결정권자(ITBDM) 900명을 포함한 2,900명 이상의 전세계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조사가 진행되었다. 

AI 투자 증가에도 불구하고 국내 AI 도입 실태는 여전히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기업의 76%가 AI 도입을 고려 중이거나 향후 12개월 내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데, 이는 아태지역(56%) 및 전세계(49%) 평균보다 높은 수치이며 ROI가 AI 도입의 가장 큰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AI의 ROI를 실현하는 것은 단기적 실험과 확장 가능한 프로젝트 간의 균형을 맞추는 장기적 과제다. 아태지역 기업들은 AI 프로젝트에서 평균 3.6배의 ROI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점진적인 AI 확장 및 내부 역량 구축이 필수적이다.  국내에서는 시장 출시 속도 가속화, 규제 준수 개선, 직원 생산성 향상을 중심으로 AI의 점진적 도입이 전개되고 있으며, AI 확장, 비용 관리, 데이터 품질 문제 등의 비즈니스 과제를 극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국내 기업의 경우 CIO(최고정보책임자)들의 31%가 전사적으로 AI GRC 정책을 완전하게 도입했다고 답했고, 이는 아태지역 비즈니스의 최우선 과제로 떠오른 AI GRC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의 시급함을 시사한다.  

효과적인 AI 거버넌스를 구현하려면 투명성, 윤리적 프레임워크, 책임성, 모델 거버넌스, 개인정보 보호 강화, 보안 및 통합된 관리감독을 위한 인적 리소스가 필요하다.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생성형 AI는 2025년 국내 AI 도입 지출액 중 4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태지역 기업의 65%가 온프레미스 또는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활용하여 AI 워크로드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안 강화, 저지연 환경 구축, 운영 유연성에 대한 기업들의 요구가 증가한 결과이다. 한편, 19%의 아태지역 기업은 여전히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국도 이와 유사한 경향을 보이며, 67%의 국내 기업이 AI를 위한 하이브리드 또는 온프레미스를 사용, 나머지 기업은 퍼블릭 클라우드를 활용한다고 답했다.

AI 기반 PC가 아태 지역에서 빠르게 확산되며 43%의 기업이 생산성 향상 효과를 경험하고 있다. 한편 일부 시장에서는 AI PC의 도입 속도가 여전히 더딘 상태로, 국내의 경우 기업의 68%가 AI PC 도입을 계획 중이다. 기술이 발전하고 ROI가 입증됨에 따라 AI PC의 도입 속도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AI 도입이 확산됨에 따라, 아태 지역 CIO의 34%와 국내 CIO의 33%가 AI 전문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국내 CIO의 33%가 가까운 시일 내 이러한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라 답했다. 이러한 협업은 기업 내 기술 역량 부족을 해소하고, 조직이 데이터 관리의 복잡성, 인재 부족, 비용 절감 등의 과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 나아가 조직이 내부 인재 역량 강화와 장기적 경쟁력 확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신동민 기자shine@c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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