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윤현종 기자) 네이버가 한 해 동안 블로그 서비스에 축적된 데이터가 담긴 ‘2022 블로그 리포트’를 공개하며, 주요 지표를 통해 올 해도 꾸준히 이어진 블로그 성장세를 조명했다.
'2022 블로그 리포트'는 한 해 동안 블로그와 연관된 다채로운 데이터를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와 사용자 개인의 블로그 활동 이력을 데이터로 제공하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로 구성됐다.
리포트 페이지에는 ▲ 블로그 마켓 플레이스 개편(5월) ▲주간일기 챌린지(6월) ▲블로그 ID 도입(10월) 등 올 한해 블로그에 적용된 주요 이벤트를 시기 순으로 정리해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또 블로그에 주로 언급된 이슈를 통해 2022년 한 해를 돌아보는 ‘월별 이슈 키워드’, ‘2022 블로그 데이터’ 등도 담겼다.
특히 이번 리포트에 따르면, 블로그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한 해 약 200만 개 블로그가 새롭게 생성됐으며, 전체 블로그 수는 총 3200만 개로 집계됐다. 블로그 신규 사용자 중 10대부터 30대까지 젊은 세대가 전체의 7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사용자 통계를 보면, 모든 사용자 연령대에서 고른 성장세가 눈에 띈다. 1020 세대 사용자는 전년 대비 17% 증가했고, 3040과 5060 세대도 평균 10% 가량 늘었다. 젊은 세대 유입이 대폭 확대되는 가운데, 기존 블로그 이용 세대의 비중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전체 블로그 활성 창작자 수도 전년 대비 약 11%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네이버는 다수 사용자의 호응을 얻은 ‘주간일기 챌린지’가 1020 젊은 세대 유입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6월부터 사용자 일상을 블로그로 기록하고 소통하는 ‘주간일기 챌린지’를 열고, 이후 총 6개월 동안 사용자 참여를 통해 해당 프로모션을 진행해왔다. ‘느슨한 연대감’을 선호하는 1020세대의 특징에 맞춰 블로그를 소소한 일상을 기록하고, 관심사를 나누는 소통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트렌드를 주도한 것이다.
실제로 주간일기 챌린지가 진행된 지난 6개월 동안 주 1회 이상 블로그로 한 주의 일상을 기록한 참가자는 총 103만 명에 이른다. 이 중 기간 절반에 해당하는 3개월 간 꾸준히 기록을 이어간 사용자는 28만 명, 전체 기간 동안 빠짐 없이 기록을 남긴 사용자도 14만 명에 달하는 등 지속적인 참여가 이어졌다.
주간일기 챌린지를 통해 생성된 콘텐츠에 담긴 올 한 해 일상 트렌드도 함께 소개됐다. 블로그 리포트에는 10대부터 40대까지 성별, 세대별 관심사를 주요 키워드로 확인할 수 있다. 10대 여성 일상에는 ‘마라탕’, ‘우영우’가 주로 언급 된 반면, 10대 남성은 ‘친구’, ‘게임’, ‘편의점’ 등이 주된 관심사였다. 또 2030남성은 블로그를 통해 ‘투자’, ‘캠핑’ 관련 일상을 공유했고, 같은 세대 여성 사용자의 블로그에는 ‘부산’, ‘호텔’, ‘케이크’ 등이 주로 언급된 것으로 확인됐다.
네이버 블로그는 개별 사용자의 한 해 블로그 활동 내역을 분석해 주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 서비스도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리포트를 통해 블로그 유입에 효과적이었던 인기 키워드, 공감을 나눈 이웃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개별 사용자의 블로그 이용 빈도에 따라, ‘리듬’별로 블로그를 분류하는 기능도 제공하는 등 흥미 요소를 더했다. ‘스타트 리듬’, ‘루키 리듬’, ‘갓 리듬’ 등 총 7가지 단계로 명칭을 부여하여 리포트를 발행하고, 이를 개인 블로그에도 공유할 수 있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올 해 블로그 주간일기 챌린지가 젊은 사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참여하는 등 블로그 제2 전성기를 맞이하게 됐다”며 "오는 23년에는 블로그가 서비스 론칭 20주기를 맞는 해로, 그간 블로그에 보내준 다양한 사용자 관심과 애정을 돌아보며 더욱 사랑받는 사용성을 제공할 수 있는 해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