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넷코리아=권혜미 기자) 페이스북이 ‘동영상 중간광고(Ad Breaks)’를 3일 국내 도입했다.
동영상 중간광고는 올해 8월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5개국에서 처음 시작됐다. 지난 11월부터 아시아에서도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확대해 3일 한국을 포함한 인도네시아, 베트남에 새롭게 도입됐다.
모든 동영상에 중간광고가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최소 3분 이상의 동영상을 이용자가 1분 이상 시청하는 경우에만 광고가 나타난다.
동영상 중간광고 서비스의 이용을 원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우선 애드 브레이크 공식 홈페이지, 페이스북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혹은 자신의 페이지 동영상 인사이트 메뉴를 통해 가입 후 해당 서비스 사용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다.
이 과정에서 서비스 사용이 가능한 크리에이터들은 바로 동영상 콘텐츠에 광고를 삽입할 수 있으며, 아직 사용이 불가한 것으로 확인될 경우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 팔로워, 동영상 뷰 등 수익화 자격 기준을 직접 검토해 자격요건에 맞게 관련 항목들을 조정할 수 있다.
페이스북코리아 박상현 부장은 “양질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생태계가 페이스북이 지향하는 가치”라며, “이번 출시로 우리나라 크리에이터들이 이용자에게 더욱더 유의미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통해 전 세계 이용자들과 더욱 활발하게 교류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