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ET Korea뉴스모바일

iOS9 한글 자동완성 "소라 쳐보니...넷 트위터 좀"

지나친 현지화 기능 지적…그런데 그는 왜 소라를 쳤을까?

복수 페이스북 이용자가 발견한 ‘소라넷’ 현상. 한글 퀵타입 키보드에 내장된 추천단어 문제로 보인다.

(씨넷코리아=권봉석 기자) 11일 복수 페이스북 이용자에 따르면, iOS 9를 설치한 아이폰에서 ‘소라’를 입력하는 순간 추천된 단어 목록에 ‘소라넷’ 등이 나타나며 이를 차례대로 누를 경우 ‘트위터 좀 알려 주세요’라는 문장이 자동 완성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는 ‘소라넷’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규정상 음란사이트로 규정되어 차단된 웹사이트라는 것이다. 적어도 국내에서는 VPN 등 우회책을 동원하지 않는 이상 원천적으로 접속이 불가능하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원인은 명확하지 않다. 사파리 최신 버전에서 ‘소라넷’을 입력할 경우에도 관련 문장이 자동으로 완성되지는 않는다. 다만 인터넷 검색 빈도나 입력 빈도를 애플이 자체적으로 조사해 자동으로 보여주는 것일 수 있다. 다음은 구글, 네이버, 다음, 빙 등 주요 검색 서비스에서 ‘소라넷’을 입력했을 때 자동완성 결과다.

구글에서 ‘소라넷’을 입력했을 때 결과.
네이버에서 ‘소라넷’을 입력했을 때 결과.
다음에서 ‘소라넷’을 입력했을 때 결과.
빙에서 ‘소라넷’을 입력했을 때 결과.

권봉석 기자bskwon@cnet.co.kr

소비자들이 꼭 알아야만 손해를 안 볼 정보가 무엇인지 항상 고민합니다. 숫자만 잔뜩 등장하는 알맹이 없는 이야기는 빼고,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